산자부의 '공론화 입찰공고'에 발끈…

▲ 지난 2월19일 북구지역 주민대표단이 산자부에 '맥스터 추가건설 주민투표요구 청원서'를 제출하고 있는 모습. 

(울산=국제뉴스) 신석민 기자 =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을 포함한 90여개 시민사회단체와 노조, 정당원들로 구성된 '월성핵쓰레기장 주민투표 울산본부'가 민간 주도로 주민투표에 돌입한다고 2일 선언했다.

지난 2월19일 정부에 제출한 청원서와 관련, 산업자원부가 지난 3월30일 울산시에 의견수렴 간담회를 요청하면서 공론화 입찰공고를 낸 것을 '주민투표 청원'을 거부한 것으로 판단한 데 따른 방침이다. 

울산본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울산시는 재검토위의 졸속 공론화에 편승하지 말라"고 촉구한 뒤 "월성핵발전소 운영에 따른 직접 당사자로서 북구 주민투표를 성사시키겠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 임시보관시설(맥스터) 문제를 울산시민을 배제하고 추진하는 과정만 보더라도, 이는 맥스터를 짓기 위한 공론화일뿐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을 근본적으로 접근하는 공론화가 아니다"고 주장했다.

'사용후핵연료 재검토지원단’(한국원자력환경공단 소속)이 '지역 의견수렴 용역' 입찰공고(3월23일)을 낸 것과 관련, "지역실행기구가 사전신청을 받아 원전 5km 이내 읍면동 전체 행정구역 일반주민, 감시기구 관련자, 시민단체 등으로 한정했다"고 문제 삼았다. 

이어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는 '숙의 없는 숙의'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형식을 그대로 모방하고 있다"며 "이 폐해를 반복하는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 결과는 50억원 예산만 날리고 경주에 맥스터를 짓는 용도로밖에 결과물을 내지 못할 것"이리고 강조했다.

한편 울산 북구 주민 1만1484명은 지난 2월 19일 산업부에 <고준위핵폐기물 월성임시저장소 추가건설 찬반 울산 북구 주민투표 청원서>를 제출했다. 

이어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지난 3월24일 '월성 핵 쓰레기장 반대 주민투표 울산본부'를 발족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