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개 기관 참여 정책제안 간담회에서 단순 동의 넘어 전폭적 지원 약속

▲ (사진제공=김선동 의원실)김선동 국회의원이 도봉구장애인정책연대와 간담회를 갖고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서울=국제뉴스)박종진기자=미래통합당 김선동 국회의원(서울 도봉구을, 정무위)은 도봉구 관내 18개 기관(단체)이 참여하는 '제21대국회의원선거도봉구장애인정책연대' 간담회에서  도봉구 장애인 복지정책 5대 공개제안의 단순한 동의를 넘어 핵심 공약으로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31일 밝혔다.

‘제21대 국회의원선거도봉구장애인정책연대’는 장애인 복지향상을 위한 정치참여 확대 기치 아래 도봉구 출마 후보에게 복지정책 5대 공개제안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5대 공개제안 활동은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 제도 개정, 탈 시설 지원법 제정,  고위험 최중증장애인 생명권 보장을 위한 법률 제정 등 장애인 제도개선 3개 항목과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행복한 도봉을 만들기 위한 질 좋은 일자리 확대, 긴급∙위기 상황에서 장애인 지원 방안 2개 항목 등 총 5가지 사항으로 제안사항이 구성돼 있다.

 이 날 간담회에서는 활동지원서비스 만 65세 연령제한 폐지, 활동지원서비스 이용자 자부담 폐지, 장애인 자립생활 지원을 위한 탈 시설 지원센터 설치 및 관내 지원주택 확보, 장애 경중을 고려한 케어시급 차등화, 장애인 생산품 우선구매 제도 활성화, 코로나사태 등 긴급위기상황시 대책 강화 등 현행 제도의 세부적인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열띤 논의가 이뤄졌다.

김선동 국회의원은 지난 4년 국회의원 임기 동안 장애인 권익신장 입법과 복지예산 증액을 위해 다방면에 걸친 노력을 하고 있다.

국회에서 와상중증장애인 관련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최중증장애인의 생명권을 재조명하고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지난해는 65세 이상 장애인 활동지원 연구용역비 5억원을 증액시켜 국가가 책임지고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큰 발판을 마련하기도 하였다.

특히, 장애를 가지신 분들의 보행권은 가장 기본적인 인권의 영역이라는 신념 아래 2017년, 규정상 5층 이하 관공서에는 설치할 수 없어 22년 동안 미뤄졌던 도봉경찰서에 엘리베이터를 설치한 성과를 거두었다.

역 구조상 설치가 불가능하여 누구도 시도하지 못하였던 도봉역, 방학역에도 4년간의 노력 끝에 엘리베이터 설치하여 지난 2월 6일 개통되는 등 장애인 보행권 확대 노력의 결실을 맺고 있다.

또한, 초선 시절 현재 창포원 부지에 초라하게 있었던 시각장애인연합회 도봉지회가 도봉동으로 이사하게 되었을 때, 이미 확정되었던 이전예산을 더 늘리기 위해 구청과 의회를 뛰어다니며 예산을 증액시킨 바 있다.

올해 다시 시각장애인연합회 도봉지회 사무실 이전을 앞두고 선거 와중이지만 어느 장소가 더 적합한지 창동과 도봉동 건물 두 곳을 살피러 현장을 방문하였고, 충분한 예산을 확보하고, 장애인쉼터까지 포함하여 이전을 할 수 있도록 도우고 있다.

김선동 국회의원은 "장애인 가족이 필요로 하는데 곳에 늘 달려가고, 필요로 하는 예산은 늘 최우선으로 챙기며 큰 성과를 거두고 있는데, 장애인 가족 여러분들이 알아봐 주시고 감사패도 여러 번 주셔서 큰 보람을 느낀다."며 "현행 정책과 법률 문제점을 담은 25페이지나 되는 제안서를 정성스럽게 만들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단순하게 동의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핵심공약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