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1일 부산 미래통합당 조경태 공동선대위원장이 통합당 부산시당에서 제21대 국회 제1호 법안으로 '부산해양특별시 설치 및 발전에 관한 특별법' 제정을 추진하겠다며 정책발표를 하고 있다.(사진=부산통합당 제공)

(부산=국제뉴스) 조하연 기자 = 미래통합당 부산시당이 제21대 국회 제1호 법안으로 '부산해양특별시 설치 및 발전에 관한 특별법' 제정을 강력하게 추진하겠다고 31일 밝혔다.

조경태 부산통합당 공동선대위원장은 이날 정책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그동안 정치권에서는 부산을 해양특별시로 승격하고 해양자치권 확보를 위한 여러 번의 시도가 있었지만 번번이 좌절의 쓴 맛을 봐야했다"며 "부산해양특별시 지정을 통해 해양수도로서의 잠재력을 극대화 시킨다면 수도권에 대응하는 동남권의 중추도시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경태 공동선대위원장은 "지난 해 부산지역의 수출액은 139억달러, 최근 5년간 최악의 실적을 기록했다. 여기에 영세자영업과 조선관련 산업이 주축인 부산 경제는 최저임금 인상과 주 52시간 근로시간 단축의 직격탄을 맞았다"고 지적하며 "정부는 여전히 수도권 위주의 정책으로 부산 경제를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허울만 남아있는 '해양수도'로는 지역경제 성장은 물론 세계적인 해양도시로 발전해 나갈 수 없다"며 부산을 해양특별시로 승격해야함을 강조했다.

조 공동선대위원장은 "미국, 호주, 독일 등 선진국들의 경우 오래전부터 정치수도와 경제수도를 이원화시켜왔다. 또 중국 상해, 독일 함부르크, 네덜란드 로테르담, 영국 런던 등은 해양 자치권 확보를 통해 세계적인 항만도시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지난 2006년 7월 특별법 제정으로 출범한 제주특별자치도 역시 "천혜의 자연도시라는 이점을 살려 제주도를 세계적인 관광단지이자 국제자유도시로 발전시켜나가고 있다"며 "부산은 2019년 컨테이너 처리실적 세계 6위를 기록할 정도로 세계적 수준의 항만물류 인프라가 이미 구축돼 있다"고 했다. 

여기에 "금융, 문화, 관광을 중심으로 한 4차산업 혁명시대의 거점도시로 성장한다면, 부산 발전은 물론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부산해양특별시 지정은 경제회복은 물론 국가 균형발전에도 중요함을 강조하며 "미래통합당은 부산해양특별시 특별법을 반드시 통과시키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