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 국제뉴스) 김만구 기자 = 이재명 경기지사는 29일 “재난기본소득이든 뭐든 공정하고 신속하게 전 국민에게 지원이 이뤄지도록 한 번 더 정부에 간청 드린다”면서 1인당 100만 원씩 지급하는 결단을 내려달라고 문재인 대통령에게 거듭 촉구했다. 문 대통령 주재하는 비상경제대책회의 전날 사살상 마지막 호소한 것이다. 정부는 30일 열리는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긴급재난지원금 지원 대상과 규모 등을 최종 확정할 것으로 보인다.

▲ 이재명 경기도지사 SNS캡처

이 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용어가 뭐든 공정하게 전 국민 대폭 지원’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재난기본소득이든 긴급재난지원금이든 긴급생계수당이든 명칭은 전혀 중요하지 않다”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코로나19로 경제가 멈춰 서고 소득이 급감했다”면서 “국가적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공정하고 공평하게 전 국민 가처분소득을 높이는 전례 없는 특단의 처방이 절실하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정부에 ‘전례없는 대책’, ‘파격적 수준의 특단의 대책’ 을 요구했던 문 대통령의 발언을 나열해 놓고 “경제 관료와 경제전문가들은 코로나19로 촉발된 질적으로 새로운 위기에 발상의 전환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기도 시·군들 중 소액이지만 모두에게 공평하게 지급한 곳은 불만이 없지만, 더 많은 금액을 주면서도 일부를 제외한 시·군에서는 불평불만이 터져 나오는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번 정책은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복지정책이 아니라 소비촉진으로 중·소상공인의 매출을 늘리고 생산을 촉진하는 경제정책인 데다 재정에 더 많이 기여한 고액납세자들을 제외하는 것은 이중차별이기 때문에 모두에게 지급하는 것이 맞다”고 주장했다.  

이 지사 측은 “내일(30일) 대통령 주재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최종 결정될 것 같다”면서 “이 지사가 마지막 상소문을 올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