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국제뉴스) 김영명 기자 = 행정안전부가 "지난 1월 20일부터 3월 17일까지 전국적으로 16만1,803명의 자원봉사자가 소독과 방역, 격리자 지원 등 활동에 동참했다"고 밝혔다.

특히 자원봉사자들이 가장 많이 참여한 분야는 방역 소독분야로 전체 참여인원의 절반이 넘는 9만833명이 지역사회 감염예방을 위한 공공시설 및 다중이용시설 소독과 방역에 참여했다.

최근에는 공공마스크 5부제 실시로 바쁜 1인 운영 약국이나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 위치한 약국을 찾아 일손을 돕고 있다.

현재 전국 1,505개 약국에 3,110명의 자원봉사자가 공공 마스크 포장·판매부터 대기인원 질서 유지, 구매 시스템 입력까지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일손이 필요한 약국은 가까운 지역자원봉사센터를 통해 자원봉사 인력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전국 246개 자원봉사센터를 중심으로 기초수급자, 홀몸 어르신 등을 대상으로 전화, 문자 등을 통해 안부를 묻고 필요한 간식, 생필품 등을 보내는 '안부 묻기 캠페인'이 2월부터 전개 중이다.

한편, 행정안전부와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에서는 '코로나19 관련 자원봉사 현장 대응지침'과 온라인 일간 소식지 '굿바이~ 코로나!'을 배포해 자원봉사 활동 원칙과 미담사례를 공유하는 한편 지속적으로 현장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이재관 행안부 지방행정분권실장은 "자원봉사자들이 앞장서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주는 것에 대해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자원봉사 활동 중에 감염예방수칙을 준수하고 안전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