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국제뉴스) 안종원 기자 = 행정안전부는 "4월에 중점 관리할 재난안전사고 유형을 선정하고, 피해 예방을 위해 국민들에게 각별한 주의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중점관리 재난안전사고 유형은 통계(재해연보‧재난연감/행정안전부)에 따른 발생 빈도 및 과거 사례, 뉴스와 사회관계망 서비스(SNS)에 나타난 국민의 관심도를 고려해 선정했다.

행정안전부는 중점관리 사고 유형을 관계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와 공유해 적극적인 예방 대책으로 이어지게 하고, 국민들께는 유형별 예방요령을 알려 사전에 대비하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4월은 산불이 자주 발생하고 그 피해도 가장 큰 시기로, 산림 소실 등 연간 피해면적의 45%가 발생하였고, 강한 바람과 건조한 날씨 등으로 큰 산불이 날 위험도 높다.

또 4월 산불(연평균91건)의 원인은 입산자 실화가 34건(37%)으로 가장 많고, 논·밭두렁 소각 16건(17%), 쓰레기 소각이 12건(13%) 발생했다.

특히, 올해(3.24기준)도 벌써 예년(167.6건) 보다 1.2배 많은 203건의 크고 작은 산불이 발생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자칫 산불로 번지기 쉬운 논‧밭두렁 태우기나 쓰레기 무단 소각은 행위만 해도 과태료를 부과 받을 수 있으며, 산불로 번지면 벌금‧징역 등의 심각한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