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증상자 명단만 제공 무증상 포함 전수조사 차질...용인시는 가족신고 의존 ‘촌극’

(수원=국제뉴스) 김만구 기자 = 경기도와 용인시 등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3차 유행을 막기 위해 무증상 해외 입국자를 전수검사하는 방역대책을 마련해놓고도 미국 입국자는 검사를 하고 싶어도 하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27일 확인됐다. 법무부가 미국 입국자중 무증상자 명단을 넘겨주지 않겠다고 버티고 있는 것이 원인이다.

▲ 경기도 용인시 보건소에 마련된 선별진로소에서 코로나19 감염 진단 검사를 위한 검채를 취재하고 있는 모습.<사진제공=용인시청>

이런 가운데 용인시는 어떻게든 전수 검사를 실시하기 위해 지역 주민들에게 긴급 문자 메시지를 보내서 미국 입국자를 파악하는 어처구니없는 일까지 벌어지고 있다.

복수의 경기도 관계자는 이날 "미국에서 들어오는 무증상 입국자에 대한 전수 조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법무부에 입국자 명단을 요청했지만 받지 못하고 있다"면서 "유증상자 명단만 건네주겠다는 회신을 받았다" 전했다.

이들 관계자는 "유럽 입국자 명단은 넘겨준 법무부가 미국 입국자 명단을 주지 않는 이유를 모르겠다"면서 "(명단을 넘겨주지 않는)이유조차 설명해 주지 않는다"고 했다.

도는 현재 인천공항을 통해 외국에서 입국하는 모든 경기도민을 대상으로 코로나 19 감염증 진단검사를 무료로 실시해주는 준비를 끝낸 상태다. 이날부터 미국에서 입국하는 내국인 중 경기도민 전원에 대한 진단 검사를 실시하기 위해 인천공항 6곳에 마련해 놓은 안내 창구에 추가 인력을 투입한 것이다.

또 다른 도 관계자는 "무증상자를 포함한 모든 해외 입국자 전원을 거주지 보건소로 보내 무료로 검사를 실시할 수 있는 준비는 끝냈는데, 미국 입국자 명단을 확보하지 못해서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고 안타까워했다.

용인시도 28일부터 해외 입국자 전원을 공항에서 곧바로 보건소로 이동시켜서 전수 검사를 실시하고, 혼자 지낼 곳이 마땅치 않을 경우 자가격리할 수 있는 장소까지 제공하는 등의 해외 역유입 대비책을 마련했다.

하지만, 미국 입국자 명단은 확보하지 못하자 주민들에게 재난문자를 보내서 입국 예정자를 찾아내는 궁여지책까지 동원하고 있는 실정이다.

시 고위 관계자는 "미국 입국자중 무증상자 전원을 검사하려면 가족들에게 물어보는 수 밖에 없다"면서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로 어제 하루에만 미국과 유럽 19명, 기타 국가 11명 명단은 파악하긴 했지만, 이게 말이 되느냐"고 분통을 터트렸다.

도 관계자는 "해외에서 역유입되는 바이러스를 공항에서 막아내지 못하면 3차 유행이 벌어질 수도 있다"면서 "범정부 차원의 협조가 필요한 시점에 법무부가 앞장서서 방해하고 있는 형국"이라고 개탄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