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수정당이 추천하는 후보에게 앞 순번을 배려 등 서명

▲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을 비롯해 기본소득당, 시대전환, 가자환경당, 가자평화인권당 등 관계자들이 비례대표용 연합정당 협약에 서명하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서울=국제뉴스) 구영회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17일 오후 기본소득당, 시대전환, 가자환경당, 가자평화인권당 등 4개 정당과 함께 비례연합 플랫폼 '시민을 위하여'와 함께 비례연합정당 협약에 서명했다.

민주당은 그동안 '시민을 위하여'와 '정개련'에 지속적으로 통합을 요청하고 설득해 왔지만 통합은 불발됨에 따라 연합정당 추진 일정이 촉박해 부득이하게 참여정당과 함께 '시민을 위하여' 플랫폼에 합류하기로 결정했다.

민주당은 '시민을 위하여'가 창당등록과 정당교부증을 받은 유일한 플랫폼이라는 점에 신속하게 비례정당 추진이 가능하다고 판단했다. 다만 플랫품 선책 문제로 참여를 결정하지 못한 녹색당, 미래당 또 정개련과의 플랫폼 통합 가능성에 대해서는 이번 주까지 합류의 문호를 열어놓을 계획이다.

민주당과 다섯개 참여정당 그리고 '시민을 위하여'는 이날 협약서를 통해 △민주당이 소수정당의 국회 진출을 돕기 위해, 소수정당이 추천하는 후보에게 앞 순번을 배려하고 △보수야당의 검경수사권 독립, 공수처법 등 개혁법안 퇴행 시도와 부당한 탄핵 추진에 맞서 참여정당들과 공동 대응하며 △촛불정신을 바탕으로 적폐청산과 민주적 개혁적 가치를 구현하기 위해 공동 노력한다는 등의 협약사항에 서명했다. 

또 비례대표 선정기준의 준수와 단일정당 명칭으로 후보등록, 합리적 협의를 통한 의석배분 등의 대원칙에도 합의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