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비상체제 대응 피해업종에 대해서 특단 대책 지원해야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장과 이해찬 대표

(서울=국제뉴스) 구영회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장은 16일 "코로나19 사태가 방역 못지않은 위기가 경제와 사회를 직격하고 있다"며 신속한 추경안 처리와 정부의 대상체제 대응을 주문했다.

이낙연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3차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의에서 "어제 정부는 대구와 경북의 일부 시군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지만 위기는 훨씬 광범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이낙연 위원장은 "코로나19 추경 같은 긴급 재정지원은 시기가 생명"이라며 "국회가 추경처리시한인 내일까지 처리해야 하고 숨이 넘어갈 것 같은 산업과 생활 현장에 대해 국회가 외면하지말아야 한다"고 밝혔다.

또 "정부가 비상한 체제로 하루하루 대응해 피해업종에 대해서 특단의 대책으로 지원을 계속해 이 위기의 계곡을 건너도록해야 하고 동시 외환시장과 금융시장 등의 위험요인을 성공적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이낙연 위원장은 "마스크 5부제를 시행한 지 1주일이 지났지만 여전히 약국 앞 줄서기 같은 불편을 견디어주신 국민여러분께 송구스럽고 감사하다"며 관계당국을 질책했다.

또한 "교육당국은 방역당국과 협의해 각급 학교의 개학  연기 등에 대해 최상의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밝힌 뒤 "정부와 지자체에 특별히 제안한다. 세금, 대출상환, 교통벌칙 등 민생에 부담을 주는 여러 행정행위를 적어도 코로나19 사태의 기간 동안 만이라도 유예 또는 완화해 줄 것"을 부탁했다.

이낙연 위원장은 끝으로 "국민 여러분의 지혜와 이웃사랑으로 우리는 지금의 코로나 전쟁을 이길 수 있다고 저는 믿는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