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포렌식·소재 추적 전문요원 등 전문인력, 물적 장비 지원

▲ 대구지방경찰청 전경(사진=대구지방경찰청 홈페이지 캡쳐)

(대구=국제뉴스) 김성원 기자 = 대구지방경찰청은 대구시가 신천지 교회의 주요시설과 관계자에 대한 행정조사권을 발동함에 따라 행정절차법에 의거 방역 행정조사를 적극 지원한다고 12일 밝혔다.

대구시의 이번 행정조사는 감염병 예방과 차단을 위해 신천지 교회의 정확한 실태 파악으로 진단검사 및 시설폐쇄 등 신속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대구경찰청과 대구시는 행정조사와 관련 긴밀한 협의를 진행해 왔다. 특히 실효적인 행정조사 목적 달성을 위해서는 경찰의 인적 물적 지원이 필수적이라 판단했다.

이에 따라 대구경찰청은 행정조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저항이나 마찰에 대비해 경비 경력을 충분히 지원하고, 오랜 수사와 분석 경험이 풍부한 현장 수사관과 디지털포렌식 전문요원들을 이번 방역 조사에 투입하는 등 인적 물적 자원을 최대한 지원할 계획이다.

대구경찰청은 대구시에서 숨은 신천지 신도와 시설을 찾기 위해 운영하고 있는 '신천지 소재 추적팀'의 역량 확대를 위해 소재 추적 전문 요원도 추가 파견해 신속하고 효과적인 추적, 발견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구경찰은 경찰의 오랜 수사 경험을 통해 축적한 노하우를 이번 방역 조사에 최대한 제공해 숨은 신도와 시설을 신속히 발견하고 후속 방역 조치가 빠르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러한 조치에 대해 대구경찰청은 "최근 대구시 발표에 의하면 확진자 발생 인원이 지속 감소하고 있다"라면서 "하지만 언제든지 집단적 추가 감염원이 나올 수 있는 만큼 신속한 감염원을 찾고 이를 신속히 통제하는 것이 이번 방역의 성패가 있다고 보고 경찰력도 최대한 지원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대구경찰청은 방역 행정조사와는 별개로 대구시에서 신천지 교회 측을 상대로 한 방역 방해 혐의 및 신천지 신도들의 검진 행정명령 거부 고발사건에 대해서도 법과 원칙에 따라 철저히 수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