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지자체 공무원, 이상 없다는 종교인 대면조사엔 전염 염려 난색

▲ 의심나면 '1339'

(충남=국제뉴스) 박창규 기자 = 정부와 각 지자체 등 '코로나 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방역 등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특정 종교인 관리에 문제가 없는지 다시한번 검토해봐야 될 것으로 보인다.

본지 충남취재본부(이하 본부)는 지난 주 1339와 일부 지자체의 질병 및 종교단체 관리 공무원들과 인터뷰를 실시한 결과 의문점이 들었다.

1339나 충남 일부 지자체들이 특정 종교 관련자들에 대한 관리 감독을 하면서 대면조사 없이 전화 통화로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본부는 그동안 특정 종교인들이 활동했던 방법 등을 설명하며, 이들이 몸에 대한 이상 유무를 사실대로 설명하는 사람들 중 단 한사람이라도 노출을 꺼려하는 입장에서 거짓으로 설명한다면 어떻게 대처할 수 있는지 여부를 질문했다.

이에 관계 공무원은 이들에 대한 대면조사를 해야 된다는 지침이 없기 때문에 전화로 확인하고 있다고만 말했다.

특히 대면조사를 하게 되면 공무원인 본인들이 감염될 수도 있기 때문에 대면조사는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에 본부는 방역복 등 안전장치를 한 뒤 의사 등 전문가들과 함께 '한번만이라도 방문해' 최소 요건인 체온만이라도 확인해야 되지 않겠냐는 질문에도 지침이 없기 때문에 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1339 관계자도 현재까지 대면 방문에 대한 공문을 보낸 적이 없으며, 추후 질의에 대한 답변을 해주겠다고 말만 할 뿐 2주일이 지나도 아무런 연락이 없었다.

이에 지역 주민 A씨는 B 자치단체의 경우 공개된 특정 종교 관계자는 약 50여명으로 관련부서에서 대면조사를 해도 5일이면 충분한데 이를 상급기관의 지시 핑계는 설득력이 없다고 말했다.

특히 공무원들조차 대면조사 시 '전염될까 염려돼 방문할 수 없다'는 말은 공무원으로서 자격 미달로 군민들은 공무원들의 이런 행동을 보고 얼마나 불안에 떨지 걱정이 앞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