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TV CHOSUN 탐사보도 세븐]

오늘(6일) 밤 10시 방송되는 TV CHOSUN <탐사보도 세븐>에서는 국내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피해가 왜 이렇게 커졌는지와 바이러스의 실체를 집중 추적한다.
 
"전염병이 핵폭탄이나 기후변화보다 훨씬 위험할 수 있다" 3년 전 마이크로소프트의 창업주 빌 게이츠가 한 경고는 엄중한 현실이 됐다. 지난해 12월 초 중국 우한에서 첫 환자가 나온 이래 코로나19 바이러스는 판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번지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중국 다음으로 가장 많은 확진자가 발생한 나라라는 불명예까지 안게 됐다. 어쩌다 이렇게 큰 피해를 입게 됐을까. 바이러스의 실체는 무엇일까.

# 낙관적 전망이 부른 방역 실패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13일 "국내 방역 관리는 안정적인 단계로 들어섰다. 코로나19는 머지않아 종식될 것"이라 했다. 하지만 현실은 이와 거리가 멀었다. 한 달도 안 돼 국내 확진자는 5천 명, 사망자는 서른 명을 넘어섰다.
의학계는 정부의 이런 안일한 현실 인식이 방역 실패로 이어졌다고 경고한다. 실제 사태 초기부터 많은 전문가들이 ‘지역사회 감염’에 대비해 조기 진단 체계를 만들고, 중국인 입국 제한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경고했지만 정부는 귀담아 듣지 않았다.

# 신천지로 쏠리는 화살

초기 방역에 실패한 정부는 확진자가 2천 명 넘게 발생한 ‘신천지예수교회 증거장막선전’ 교인 전수조사에 나섰다. 이를 위해 신천지로부터 교인 31만 여 명의 명단을 제출받기도 했다.
이 와중에 <탐사보도 세븐>에 걸려온 전화. 신천지 전 신도라고 밝힌 제보자는 정부가 이와 관련해 제대로 된 조사를 하기 어려울 것이라 말한다. 신분을 숨기고 다른 기성 교단에도 침투해 전도하는 신천지의 특성 때문이라는 것. 제작진은 신천지 현장 검증에 나섰다.

# 자유자재로 변이하는 코로나… 에프터 코로나19 대처는?

제작진은 이번 사태의 발원지로 알려진 중국 우한 수산물시장과 유사한 동남아 야생동물 시장을 찾았다. 박쥐에게 있던 코로나 바이러스가 변이를 거듭하며 다른 야생동물로 전파된 이후, 인간에게도 옮겨가면서 창궐한 바이러스가 ‘코로나19’다. 2003년과 2015년 한국을 강타한 사스, 메르스도 마찬가지였다.
제작진이 만난 전문가들은 코로나19를 극복하는 게 끝이 아니라고 입을 모은다. 이후에도 언제 어떤 방식으로 치명적인 신종 바이러스가 발생할지 예측조차 어렵다는 섬뜩한 전망이다. 우리는 이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을까. <탐사보도 세븐>이 진단한다.

자세한 내용은 오늘(6일) 밤 10시 TV CHOSUN <탐사보도 세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