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서구(구청장 노현송)는 코로나19 여파로 침체에 빠진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지원사업을 다각적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구는 상황 종료시까지 코로나19 피해기업 신고센터를 운영하고 피해관련 상담과 기업지원제도를 안내한다.

또한 코로나 피해 소상공인(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긴급 자금 지원에 대한 소요시간을 종전 30일에서 20일로 단축하고, 최대 1억원까지 지원한다.

구는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방역추진으로 구민 불안감도 해소한다.

관내 전통시장 11개소와 강서유통단지에 대한 방역소독을 완료하고, 마스크 7,000개, 손 소독제 210개를 배부하였으며, 방역을 마친 시장에는 안심하고 방문할 수 있는 ‘클린시장’으로 지정했다. 

시장질서 교란행위를 사전에 차단하고자 중소도매점, 전자상거래 업체 등을 중심으로 마스크 등 방역물품 매점매석을 단속하고 물가조사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내수진작을 위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대책도 내놨다.

식당을 운영하는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관내 기업체 중 사내 급식시설을 운영 중인 업체(60개소, 4만명)에 급식시설 자율휴업일을 월 2회 이상 시행하고 지역 식당을 이용하도록 독려한다.

또한 지역경제 활성화의 일환으로 상품판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화훼 농가를 지원하기 위해 주 1회 이상 생화를 구매하여 사무실 환경 정비를 시행한다.

한편 구는 시장 이용 활성화를 유도하고자 직원들에게 제로페이와 전통시장 상품권을 조기 사용과, 상반기 중 직원 복지포인트도 조기사용하도록 했다. 또, 월 1회 이상 전통시장 방문의 날도 운영한다.

아울러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부구청장을 단장으로 한 신속집행 추진단을 구성하고 서민경제와 밀접한 일자리 사업, 10억원 이상 대규모사업을 중점관리하는 등 조기집행에 박차를 가한다. 

특히 코로나19확산으로 피해를 본 납세자들을 위해 지방세 지원에도 나선다.

확진자와 격리자, 확진자 방문에 따라 불가피하게 휴업에 들어가는 의료업이나 여행업, 유통업, 숙박업, 음식업 등이 대상이며, 사치성 유흥업소는 제외한다.

구는 취득세와 지방소득세 등 신고납부 세목에 대한 납부 기한을 최대 1년의 범위 내에서 연장해 주고, 이미 고지한 지방세와 앞으로 매길 지방세에 대해서도 납부가 어려운 경우 최대 1년의 범위 내에서 징수를 유예할 예정이다.

노현송 구청장은 "코로나19 여파로 지역 내 많은 소상공인이 경영난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