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총선 여성 참여 확대 촉구 성명 발표

부산 여성계 "지역구 공천 30% 공천 할당제 이행하라"

(부산=국제뉴스) 김옥빈 기자 = 부산지역 여성계가 21대 총선에서 각 정당의 지역구 30% 여성 공천 할당제 이행을 촉구했다. 

▲ 21대 총선 여성계 성명서발표 모습/제공=부산시여성단체협의회

부산지역 여성단체는 지난 24일  오전 부산시의회에서 '2020총선 여성참여확대촉구 부산여성연대 기자회견'을 열 계획이었으나, 코로나 19 확산으로 인해 취소하고 성명으로 대신했다.

이들은 "21대 총선을 두 달여 남겨두고 있지만, 지역구 여성공천 30% 할당을 커녕, 답보 수준에 머물러 있다"며 "정치권은 매번 양성평등 현실화를 강조해 왔지만 '총선승리' 앞에 여성후보는 구색 갖추기용에 불과했다"고 평했다.

그러면서 "다행히 '정치개혁' 의제 앞에 일부 정당에서 다선 중진의원들과 초선의원들이 불출마를 선언하며, 정치개혁을 선도하고 있다"며 "이에 여성은 새로운 정치개혁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또 "지금이야말로 여성을 정치개혁의 한 축으로 삼지 않으면, 그들의 희생마저 헛될 뿐 아니라, 진정한 정치개혁을 이뤘다고 볼 수 없다"며 “각 정당은 지역구 여성공천 30% 할당을 적극 이행하고, 현역 불출마 지역 여성전략 공천으로 의회 젠더민주주의를 실현하라"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여성 출마지역 경선 없는 본선 준비로 여성당선률 제고에 기여하고, 시·도별 경쟁적 목표이행제 실시할 것 등을 주장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