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전수조사 발표후, 문화홀 등 간판단 예배당 신고 191건…전수조사도 난항

(수원=국제뉴스)김만구 기자 = 이재명 경기지사가 SNS에 신천지 전수조사를 밝힌 다음날인 21일 경기도 콜센터에 '△△곳이 신천지 소규모 예배당으로 추정된다'는 민원 신고가 191건이 접수된 것으로 확인됐다. 간판이 없는 사무실과 문화홀 등이 신천지 예배장소로 사용되고 있어 사실확인을 해달라는 제보다.

복수의 경기도 관계자는 “콜센터에 신천지 교인 예배장소로 추정된다며 코로나19에 대한 방역과 신천지 신도들을 전수조사 해달라는 신고가 이날에만 191건 접수됐다”고 밝혔다.

도는 신고된 주소와 기존에 파악된 신천지 예배당 주소를 대조(對照)해 확인 중이다.

도 관계자는 “신고내용과 주소가 명확하지 않아 공개가 어렵다”면서도 “주소대조가 완료되면 시군과 공동 방역 및 전수조사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경기도가 위탁운영중인 코로나19 방역차량.

도는 기존에 파악된 신천지 예배장소에 대해서도 이날 현장점검에 나섰지만 전수조사에 난항을 겪고 있다.

부재중인데다 간판이 없거나, 문화센터 등의 간판이 달려있기 때문이다.

경기도 한 관계자는 “오늘 하루 5곳의 신천지 예배당에 대한 점검을 나갔지만 한 사람도 찾지 못했고, 이 곳이 실제 신천지 교인 모임 장소인지 확인조차 어려웠다”고 했다.

'사랑방'식으로 운영되는 신천지에 대한 경기도의 소재파악이 쫓고 쫓기는 첩보전을 방불케하고 있는 셈이다.

도에 따르면 경기지역내 정식 간판을 달고 운영되는 신천지 예배당은 요한지파 등에 속하는 17곳이다.

또 다른 도 관계자는 “워낙 비밀리에 운영되는 곳이 많아 소재파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첩보 스릴러 수준”이라고 말했다.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SNS에 공개한 신천지 교회 현황 및 방역 현황<이재명 경기지사 SNS 캡쳐>

이날 이 지사는 한 언론사의 인터뷰에서 “감염병의 불안함을 극대화시키는 요소가 비공개성, 밀행성 등”이라며 “신천지 예배시설에 대한 강제 시설 봉쇄, 집회 금지 명령, 강제 소독 등 긴급 행정 명령을 하려고 준비중”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