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전파에 대처하기 위한 방역대응 체계를 병행해 구축

▲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서울=국제뉴스) 구영회 기자 =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21일 현재 코로나19 확진환자는 모두 156명이며 16명이 완치되어 퇴원했다"고 밝혔다.

박능후 장관은 이날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결과 브리핑에서 "31번 환자가 발견된 이후 역학조사를 통해서 이 환자가 속해 있는 교회를 중심으로 지역사회로 감염이 확산되었던 경로를 찾아내었고, 대구와 경북 청도에서 다수의 확진환자들을 발견하며 역학조사를 계속 진행하고 있으며 이 외 지역에서도 역학적 연관성에 대한 추가 확인이 필요한 확진환자들이 산발적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박능후 장관은 이어 "정부는 발생한 확진환자들에 대해 지자체와 협력하여 역학조사를 실시하며, 접촉자를 찾아 격리하고 확진된 환자들은 격리치료 병상에 입원시키는 등 감염확산을 통제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대구·경북지역의 특별방역대책에 대해 발표했다.

정부는 환자 발생이 집중되고 있는 대구·경북지역은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관리하며 방역대책을 집중하고 있는 중이며 대구지역의 경우 우선 추가적인 전염방지를 위해 관련 종교단체의 교인 약 9,000명 전원에 대한 명단을 확보하고 자가격리와 시설격리에 나서고 있다. 

지자체 공무원들을 격리 담당자로 배정해 철저하게 격리관리를 할 예정이며, 해당 종교단체도 적극적으로 협력하는 중으로 자체적으로 행동수칙 준수, 격리점검 등을 도울 예정이다.

격리해제 전까지 이들 전원에 대한 진단검사를 실시할 것으로 우선 유증상자, 접촉자 등에 대해 진단검사를 실시하고 있는 중이며 이를 위해 진단검사가 가능한 의료기관 4개소를 추가 지정하고 검사인력도 보강해 공중보건의사 24명을 추가 배치한 상태이다.

정부는 고위험군에 대한 방역조치를 강화하기 위해 현재 대구지역에 입원 중인 폐렴환자에 대한 전수 진단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며, 이후 새로 입원하는 폐렴환자에 대해서도 모두 진단검사를 실시한다.

지역 내 방역관리도 강화해 당분간 불요불급한 1회성·이벤트성 행사는 자제하고,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밀폐된 장소에서 진행되는 행사는 연기하도록 권고하였고, 유치원, 초·중등학교의 개학도 연기했다. 

또 확진환자 치료에도 만전을 기하기 위해 지역 대학병원의 신축 병동을 긴급 승인하여 확진환자를 수용하고 대구의료원 등 전담병원 지정을 통해 추가 환자를 대비한 가용 병상을 확보하고 있다. 

병원 내 감염 양상을 보이고 있는 경북 청도 대남병원에 대해서도 철저한 방역조치가 이루어진다.

대남병원의 환자, 종사자 등 500여 명의 전원에 대하여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실시할 것입니다. 확진환자가 발생한 정신병동에 있던 입원환자는 진단검사 결과 음성을 확인하고 국립부곡정신병원으로 전원해 안정적으로 보호한다.

확진환자들의 가족, 접촉자 등에 대해 역학조사를 실시하고 있고 추가 접촉자가 확인되면 신속하게 격리해 추가적인 감염 확산을 통제하고 중앙방역대책본부의 즉각대응팀, 그리고 중앙사고수습본부의 현장대응팀 등 방역당국이 현지에 파견되어 대구시·경상북도와 함께 힘을 모아 감염 전파 현장을 통제해 나가는 중이다.

정부는 코로나19 지역전파 방지를 위한 방역대책 강화을 위해 검역을 강화하고 해외 유입을 차단하는 노력은 계속 유지하고 이와 함께 지역사회 전파에 대처하기 위한 방역대응 체계를 병행해 구축하며 이를 통해 코로나19의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고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한다는 방침이다.

코로나19에 대한 상시적 감시를 강화하기 위해 기존 호흡기 질환 감시체계에 코로나19를 추가하는 한편, 대상기관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외국인근로자 밀집 지역 등 코로나19 발생 가능성이 높지만 선별진료소가 멀어 검사가 어려운 지역에는 이동진료소를 운영하고 중증장애인이나 노인 등 거동이 불편한 분들 대상으로 이동 검체채취팀을 구성해 이분들은 방문하여 진단검사를 실시한다.

정부는 코로나19 환자로 인해 병원 내 감염이 발생하는 것은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는 만큼 이를 막기 위한 조치도 강화했다. 

폐렴 증세가 있어 병원에 입원하는 환자에 대해서는 우선 격리실에 대기하면서 진단검사를 먼저 실시해 코로나19인지 여부를 확인하도록 했다.

폐렴 환자가 중환자실에 들어갈 경우에도 사전에 진단검사를 실시해 중증환자들이 집중된 중환자실의 감염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차단한다.

응급실도 호흡기 증상 등 의심환자에 대하여 진입 전 진단검사를 우선 실시하도록 하여 응급실 내 감염을 사전에 방지할 예정이다.

정부는 국민들이 병·의원을 이용하고자 할 때 코로나19 감염을 걱정하지 않고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조치도 함께 시행하고 가벼운 감기 증상을 가진 환자는 의사의 판단에 따라 안전성 확보가 가능한 경우 동네의원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 전화상담과 처방을 받을 수 있도록 한시적으로 허용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