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입국 유학생 보호 위해 임시거주공간 등 예산 지원

▲ 김규태 교육부 고등교육정책실장은 2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예방·대응 및 지원체계 강화 방안을 브리핑하고 있다.

(서울=국제뉴스) 구영회 기자 = 정부는 21일 대구경북지역 확진환자 발생 수가 증가함에 따라 코로나19 감염 우려가 커짐에 따라 대응본부를 확대 개편해 중국 유학생 보호지원 등 예방 대응과 지원체계를 강화했다.

김규태 교육부 고등교육정책실장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예방·대응 및 지원체계 강화와 교육부와 서울시 중국 입국 유학생 보호지원을 위한 대책회의 결과에 대해 이같이 브리핑했다.

교육부는 기존에 차관을 단장으로 하던 교육부 대응조직을 21일부터 부총리를 본부장으로 하는 '코로나19 교육부 대책본부'를 확대 가동했다.

코로나19 교육부 대책본부에서는 유·초·중등학교의 방역소독, 휴업 및 개학 연기 등 학사일정 조정, 시도교육청의 예방·대응 활동을 강화하고, 대학의 방역, 중국 유학생 지원대책 수립, 입국학생 현황 및 학사관리 등을 종합적으로 관리·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중국 입국 유학생 보호지원을 위해 서울시는 중욱 입국 유학생 공동대응단을 구성운영하며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교육부는 대학과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첫째 중국에서 유학생이 입국할 때 대학이 학생들을 자체 수용하기 어려운 경우 자치구와 서울시가 셔틀운행을 위한 비용 지원과 뚤때 대학이 기숙사, 대학유효시설에 유학생을 우선 수용관리하되 서울시와 자치구가 서울시 인재개발원 등을 활용해 임시거주공간을 확보해 지원한다.

임시거주공간은 입국 이후에 의심증상자 중 음성 판정을 받은 유학생, 확진자와 접촉한 것으로 판명되어 자가격리 통보를 받았으나 갈 곳이 없는 유학생 등을 우선 지원한다.

또 기숙사 외에 거주하는 유학생에 대한 대학의 모니터링 인력이 부족할 경우에 자치구와 서울시가 인력 확보를 위한 예산도 지원할 예정이며 대학교, 임시거주공간, 대학교 밀집지역에 직접 방역을 실시한다.

김규태 고등고욕정책실장은 "중국 입국 유학생에 대한 보호지원을 위해 대학 및 지자체와 유학생의 정보를 제공하는 등 긴밀히 협력하고 코로나19대처단계별 상세한 매뉴얼을 마련해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