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국제뉴스)김만구 기자 = 경기도가 ‘코로나19관련 종교시설 집합예배 자제’, ‘감염병의사환자에 대한 의사의 강제 검사 법조항 신설’ 등 국가차원의 고강도 대책마련을 정부에 긴급 건의했다. 한국 사회가 수 일새 폭증한 코로나 환자로 급작스런 쇼크상태에 빠지자 경제와 방역 관련한 긴급 처방전을 정부에 요구한 것이다.

 

20일 경기도에 따르면 정부에 'CV19 진정국면까지 종교시설 집합예배 및 노상 대민포교활동 등을 최대한 자제하도록 대책을 수립해달라'고 건의했다. 대구 신천지 교회 예배에 참석한 신도들의 CV19 확진이 급증한 것이 한 요인이다. 이재명 경기지사도 이날 자신의 SNS에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을 막기 위해 경기지역에 있는 신천지 교회 전부를 방역하겠다"면서 "모든 신천지 예배당을 즉시 폐쇄하고 일체의 집회와 봉사활동을 중단함을 물론 경기도내 예배당과 집회, 봉사활동 구역 등을 즉시 도에 신고해달라"고 했다.

도는 '감염병의심환자에 대해 의사에게 강제검사 권한을 부여하는 법조항 신설'도 정부에 요구했다. 현행법에는 '감염병환자'만 입원 및 진료를 거부할 수 없도록 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31번 환자가 수 차례 검사를 거부해 방역 당국의 대응이 늦어진 측면이 있다"고 했다.

 '국가의료기관 등을 시·도 환자 구분 없이 활용할 수 있도록 지침을 내려줄 것'도 건의했다. 예컨대, 구리시 주민인 17번 확진 환자는 집에서 6km 떨어진 서울의료원이 아닌 44km 거리의 고양 명지병원에서 격리 치료를 받았다. 경기도 주민이라는 이유에서다.

 '민간에 방역 비용을 지원해 줄 것'과 '산업단지 등 방역 추가 지원'도 요청했다. 공공의 행정력만으로는 지역사회 확산을 막는 데 한계가 있다는 판단에서다. 도는 도로는 군(軍)제독차량을 동원하고, 다중이용시설은 민간에서 방역하고 비용을 국가에서 지원하는 구체적인 안도 제시했다.

▲ 이재명경기도지사 SNS캡쳐.

도는 한 손으로는 창궐하는 바이러스를 막고, 다른 한 손으로는 꼭 막힌 지역경제를 열자는 '투트랙 전략'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도 건의했다.

'지역경제 한파 극복을 위한 지역화폐 확대 발행 국비 지원', 'CV19관련 기업경영자금 지원'등 이다.

현 지역화폐 발행을 위한 시·군 기준 국비지원금은 300억 원으로 제한돼있다. 경기도는 한도 상향시 꽉 막힌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마중물이 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실제로 도가 도민과 경기지역화폐 가맹점주 각각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지역화폐 도입이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느냐’는 설문조사에 응답자의 과반(도민 63%, 가맹점주 51%) 이상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답했다.

또한, 도가 지난 12일 선제적으로 도내 기업 등에게 신청접수를 받은 2000억 원의 CV19관련 도 자체 특별경영자금도 접수 이틀 만에 동났다. 도 관계자는 "경기도 자금은 이미 바닥이 났고 정부가 책정한 450억 원의 정부 자금으로는 CV19여파를 겪어내기가 태부족"이라면서 "CV19가 경제활동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중앙차원의 특별자금 확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