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달 20일부터 5월 20일까지 접수…생활밀착형 사업 발굴 및 주민 참여 기회 확대

▲ 지난해 8월 구청 기획상황실에서 주민참여예산위원회가 심의하고 있다

(서울=국제뉴스) 김서중 기자 = 동작구(구청장 이창우)가 ‘2021년 동작구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오는 20일(목)부터 5월 20일(수)까지 접수한다고 14일 밝혔다.

구는 2012년부터 주민참여예산를 도입해 사업 제안부터 선정, 평가까지 전 과정에 주민의 참여를 보장함으로써 예산의 투명성과 민주성을 지속적으로 확대‧강화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생활밀착형 사업의 발굴 확대와 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위해 접수기간을 지난해보다 2배 연장했다.

이번 공모는 구 단위 일반사업 5억, 동 특성화사업 10억, 동 단위 일반사업 10억 등 총 25억 원으로 구성되며, 내년도 구 예산에 반영된다.

대상사업은 ▲주거‧환경‧교통‧복지 등 마을에 꼭 필요한 사업 ▲생활불편 개선 ▲공동체에 도움이 되거나 다수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사업 등으로 다양하다.

단, 특정 단체의 지원 또는 프로그램 사업, 방범용 CCTV 설치, 축제 개최, 교육경비로 진행 가능한 사업 등은 선정 대상에서 제외된다.

동작구 주민이면 누구든지 제안할 수 있으며 구청 기획조정과(820-1219,1661)나 동주민센터로 방문 또는 우편 접수하면 된다. 담당자 이메일(hyung001@dongjak.go.kr)과 구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신청 가능하다.

구는 7월 말까지 접수된 제안사업에 대해 ▲타당성 ▲적시성 ▲예산 적정성 ▲사업효과 등을 기준으로 해당부서와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사전검토 및 심사를 실시하고 8월 17일(월)부터 29일(토)까지 진행하는 전자투표(엠보팅)를 통해 최종 선정한다.

김현호 기획조정과장은 “이번 공모를 통해 주민의 생활 속 불편 해소와 지역 발전을 위한 사업들이 발굴되길 기대한다”며 “관심 있는 주민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지난해 주민참여예산 사업 선정으로 ▲서울에서 걷고 싶은 이팝나무꽃길 조성 ▲통학로 자동제설장치 설치 ▲더 넓은 안심학교길 조성 등 총 23억원, 58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