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경중소벤처기업청-부산고용노동청-부산울산·경남중소기업중앙회 3자간 협업

 주52시간제 준비 애로기업 1:1 밀착지원, 현장과의 쌍방향 소통 활성화

(부산=국제뉴스) 김옥빈 기자 = 부산고용노동청은 지난 12일 부산·울산·경남 중소벤처기업청, 중소기업중앙회 부산·울산·경남지역본부와 함께 '부울경 중소기업 노동시간 단축 업무협의체'를 구성·운영한다고 13일 밝혔다.

▲ 부울경 중소기업 노동시간 단축 업무협약 체결식 모습/제공=부산고용노동청

업무협의체는 부산지방고용노동청장을 위원장으로 부산·울산·경남 중소벤처기업청의 각 담당과장, 중소기업중앙회 부산울산지역본부장, 경남지역본부장이 위원으로 참여해 분기 1회 정례회의와 매월 1회 실무회의를 가질 계획이다. 

업무협의체는 올해부터 주52시간제가 적용되는 50~299인 기업에 대해 계도기간(1년) 내에 주52시간제 시행 준비에 어려움이 없도록 총력 지원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각 중소벤처기업청 및 중소기업중앙회에서는 현장에서 주52시간제 준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을 적극 발굴해 1차 상담을 제공하고, 근무체계 개편 등 전문가 컨설팅이 필요한 기업에 대해서는 부산고용노동청의 '노동시간 단축 현장지원단'과 즉시 연계해 1:1 무료상담(교대제 개편, 유연근로제도 활용 등 근무체계 개편 지원)을 지원한다. 

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제기된 애로·건의사항 중 즉시 해결이 어려운 사항은 업무협의체에서 논의(월 단위 실무회의)해 해결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또 현장의 우수사례를 발굴해 '노동시간 단축 정착 지원금'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홍보사례로 활용해 유사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이 벤치마킹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중소기업들이 각종 정부지원제도를 알지 못해 도움을 받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각 기관에서 노동시간 단축 관련 다양한 정보를 안내하고 교육 등도 실시한다.

지난달 9일부터 실시하고 있는 부·울·경 중소벤처기업청의 '중소기업 시책설명회'와 오는 26일부터 실시 예정인 부산고용노동청의 '노동시간 단축 설명회'등 각 기관별 중소기업 대상 행사 시 주52시간 안착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권역 내 중소기업들의 장시간근무 관행 개선과 노동생산성 제고를 아우르는 근로문화 혁신 추진과제도 정례회의 및 실무회의를 통해 공동으로 발굴해 추진한다. 

권태성 부산고용노동청장은 "주52시간제 도입과 노동자들의 일・생활 균형에 대한 요구로 인한 근무시간 관리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만큼, 내실 있는 업무협의체 운영을 통해 노동시간 단축의 현장안착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김문환 부산중소벤처기업청장은 "'부·울·경 중소기업 노동시간 단축 업무협의체'를 통해 중소기업의 주52시간제 안착을 성공적으로 지원하며, 근로자의 삶과 일이 균형을 이룬 바람직한 노동문화를 정착시키고, 나아가 노동생산성 향상을 통한 일자리 창출이 가능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하인성 울산중소벤처기업청장은 "업무협의체를 통해 52시간제 준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을 적극 발굴·지원함으로써, 제도의 현장 안착 및 근로문화 혁신을 이룰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영석 경남중소벤처기업청장은 "300인 미만 중소기업은 인력난 부족, 생산성 하락 등 주52시간 도입 어려움이 큰 만큼, 업무협의체 활성화를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충분히 반영해 노동시간 단축에 대한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대책 발굴 등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기훈 중소기업중앙회 부산울산지역본부장은 "노동시간 단축은 장시간 근로 관행을 개선하고, 노동생산성 제고를 이끌어낼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업무협의체의 지원과 역할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황명욱 중소기업중앙회 경남지역본부장은 "이번 협약에 참여한 기관들과 함께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지역 중소기업들의 애로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일과 생활의 균형을 이루는 근로방식과 문화가 확산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