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관리 기반 강화 등 4개 전략 19개 과제 175억 투입

▲ 한준섭 해양수산국장

(충남=국제뉴스) 박창규 기자 = 충남도는 10일 ‘2020 충청남도 해양쓰레기 관리 시행계획’을 마련, 4개 전략 19개 실행과제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도는 이번 시행계획의 새로운 비전으로 ‘해양쓰레기 없는 더 행복한 충남 구현’을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사업비 175억 원을 투입키로 했다.

이번 시행계획의 4대 전략은 △해양쓰레기 발생 사전 예방 △해양쓰레기 수거·운반체계 개선 △해양쓰레기 처리 재활용 촉진 △관리 기반 강화 및 도민인식 제고 등이다.

이에 따라 도는 기존 사업을 보완한 육상기인 해양쓰레기 차단시설 설치, 해양쓰레기 전담인력 고용 확대 등 19개 세부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도는 2015년 ‘깨끗한 해양환경 만들기’ 추진계획을 수립한 이후 해양쓰레기 관리 민간 참여 기반 조성 및 2차 오염 방지를 위한 집하시설 설치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매년 추진계획을 보완·시행해 지난 5년간 어업인의 해양환경 인식을 개선시켰으며 자율참여 문화 기반도 조성하는 등 성과를 이뤘다.

도는 현재의 관리체계에 대한 보완·발전 방향 마련을 목표로 올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해양쓰레기 수거 및 인프라 구축을 강화해 바다에 가라앉아 해양생태계를 훼손하는 침적 해양쓰레기 정화사업을 확대하고, 일정 규모의 공간을 만들어 해안가의 쓰레기를 주기적으로 운반해 분리·선별하는 중간집하체계를 도입할 방침이다.

아울러 도는 앞으로 해양쓰레기 수거 등 관리사업의 효율성을 향상하고 도민이 수혜를 누릴 수 있는 정책을 모색하는 한편, 해양쓰레기 관리를 위한 수산인들의 역할과 책임을 높이는 별도의 시책도 추진할 예정이다.

한준섭 도 해양수산국장은 “외국의 유명 휴양지는 대부분 바다와 접해 있고, 쓰레기 없는 깨끗한 해양 환경을 바탕으로 주민들이 다양한 해양 문화를 누리고 있다”며 “도민이 깨끗하고 아름다운 항·포구와 해양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지난해 16개 사업에 124억 원의 예산을 투입, 약 1만 2640톤의 해양쓰레기를 수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