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로 변경‧시행하는 안전, 경제, 복지 등 7개 분야 사업과 제도를 홈페이지에 공개

▲ 동작구청 청사 전경 사진

(서울=국제뉴스) 김서중 기자 = 동작구(구청장 이창우)가 주민 모두의 행복한 변화를 위해 2020년 주요 시책 및 정책, 사업 등을 새롭게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구는 이달부터 주민 생활과 밀접한 신규 사업, 준공 또는 개관하는 공공시설, 법령 개정 등의 정보를 누구나 알기 쉽게 구 홈페이지(행정정보>구정운영>주요업무계획)를 통해 공개한다.

분야별 내용으로는 ▲안전‧교통 ▲경제 ▲복지 ▲환경 ▲교육‧보육 ▲건강 ▲기타 행정 등 7개 분야 35개 사업(제도)이다.

먼저, 올해 구는 안전 분야를 강화한다. 지난해 제정된 「서울특별시 동작구 화재대피용 방연마스크 비치 및 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라 구립 어린이집과 노인복지시설 등 100개소에 화재대피용 방연 마스크 20,000개를 지원한다.

이번 해 처음으로 7,0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모바일 앱 등을 통한 자연재난, 사회재난, 생활안전 등 재난별 인식도 검사를 실시한다. 검사대상은 어린이와 학부모, 일반주민 등 10,000여 명으로 재난안전 전문기관과 함께 수행한다.

향후 안전지수와 재난별 취약요소의 진단 결과는 각 부서에서 추진하는 안전관련 사업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지난해 전국 최초 아동안전교육 지원시스템을 활용한 ‘아동안전 교육’을 어르신과 장애인까지 확대한다. 전년대비 42개소 늘어난 252개소 시설에서 자체 개발한 콘텐츠를 통해 맞춤형 교육을 진행한다.

▲ 지난해 구립둥지어린이집에서 아이들에게 안전교육을 진행했다

경제분야에서는 중앙대 내 창업 발전소와 흑석역 청년창업 문화공간 등 청년일자리를 위한 공간을 조성하고 남성사계시장 고객지원센터 리모델링 및 공영주차장 확충으로 주민들의 전통시장 이용편의를 높인다.

복지‧환경분야로는 ▲청년‧신혼부부를 위한 안심거주 공공주택 90호 공급 ▲교통약자 무료셔틀버스 운행 지역 확대 ▲자치구 최초 가정용 친환경 보일러 구비 지원 등이 있다.

이밖에도 ▲국공립어린이집 8개소 확충 ▲맘스하트카페 5개소 확대 ▲만성간질환자 A형간염 예방접종 ▲정신질환자 치료비 지원 등도 추진한다.

김현호 기획조정과장은 "2020년 새롭게 달라지는 정책과 제도, 사업 등을 알기 쉽게 전달해 주민들이 보다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며 "살기 좋은 도시 구현을 위한 올해 구정 추진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