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국제뉴스) 김영명 기자 = 해양수산부는 "국내 항만의 컨테이너 장치율 증가와 화물 적체로 인한 선사 등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대체장치장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특히 부산항·인천항 · 여수광양 항만공사는 사태 장기화로 컨테이너 장치율이 높아질 상황에 대비해 유휴선석과 항만 배후단지의 빈 컨테이너 장치장 등을 활용해 대체장치장을 확보했다는 것. 

또 부산항은 북항 감만부두 3번 선석, 신선대부두 1번 선석, 신항 웅동 배후단지 공컨장치장, 안골 위험물장치장을 대체장치장으로 활용키로 했다.

그리고, 인천항은 남항 아암물류 2단지, 석탄부두 배후부지, 신항 임시 공컨장치장을 활용한다. 광양항은 항만부지 3, 4, 5블럭과 컨테이너부두 4번 선석을 대체장치장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아울러, 해양수산부는 선사, 운영사, 항만공사와 협의하여 선사 등의 피해를 최소할 수 있는 다각적인 지원방안을 검토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항만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컨테이너 장치율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한다. 

한편, 부산항 ·  인천항 ·  여수광양항의 평균 컨테이너 장치율은 1월 31일 80%에서 2월 6일 74%로 6%p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항만별로 살펴보면, 부산항은 82%에서 75%로 7%p, 인천항은 83%에서 78%로 5%p, 여수광양항은 71%에서 69%로 2%p 감소했다. 다만, 평시보다 부산항은 5%p, 인천항은 3%p 높은 수준이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