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검역 인력 보강 등 공중보건 위기대응 체계 전면전 강화

▲ 더불어민주당과 정부,청와대는 5일 오전 국회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대응 제2차 고위당정협의회를 열고 강도 높은 방역 대책과 다각적인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서울=국제뉴스) 구영회 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5일 국회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대응 제2차 고위당정협의회를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한 방역상황, 경제영향, 중국 상황 등을 점검하고, 강도 높은 방역 대책과 다각적인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당정청은 추가 확산 방지를 위해 출입국 관리 강화 등 감염병 국내 유입의 적극적 차단과 보다 촘촘한 지역사회 확산 방지대책이 필요하다는데 공감했다.

당정청은 마스크 사재기 등 국민들의 불안감을 가중시키는 시장 교란 및 불공정 거래행위에 대한 매점매석 금지, 합동 단속, 처벌 조치 등 철저히 대응하면서 수급상황이 심각하게 저해될 경우 긴급 조치도 강구하기로 했다.

특히 현장 검역 인력을 조소히 보강하고 추후 공중보건위기 대응 체계를 전면적으로 강화하는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일일 정밀 모니터링을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영향을 신속하게 파악하면서 주 2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해 업종·분야·지역별 지원방안을 마련·시행키로 했다.

또 당정청은 수출 부문 및 소상공인․중소기업의 경영애로 완화 방안을 신속히 마련하는 한편, 경기회복 모멘텀을 조속히 확보해 나가는데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당정청은 현재 정부가 감염병과 관련 정부예산을 활용하고 가용 가능한 예비비 3조 4000억원을 적재적소에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민주당은 중소기업 및 수출기업에 대한 지원과 관련해서 피해기업을 대상으로 국세납기 연장 및 징수유예를 최대 1년간 유예해줄 것과 피해기업 및 자영업자들에 대한 세무조사 유예를, 수출관련 관세징수 유예하는 한변 수출관세 환급을 신속하게 처리해줄 것을 정부 측에 요청했다. 

이해찬 대표는 "우리 국민 모두가 철저하게 책임감을 가지고 방역을 함으로써 현재까지 큰 불상사가 안 생기고 방어가 잘 되고 있지만 여전히 비상상황이라며 앞으로가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해찬 대표는 "개학철이 다가오는데 유치원과 초중고 학생 방역 대책을 잘 세워야 하고 중국 유학생 복귀를 대비해서 개학 연기뿐만 아니라 감염예방 대책도 있어야 한다"고 정부의 대응을 요구했다.

또 "경제대책 수립이 중요한 상황에 중국에서 생산한 부품 수급 대책을 신속하게 추진해 직접 타격을 입는 중소자영업자 지원책을 선제적으로 마련해달라"고 말했다.

이해찬 대표는 "2월 국회에서 방역 상황 점검과 지원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국민 안전 국회가 되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면서 비상한 상황에 우리 국민의 성숙한 의식과 정부의 힘이라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당정청은 오늘 회의를 기점으로 심기일전해 무엇보다 우리 국민 단 한 사람의 소중한 생명을 지켜내기 위해서 이전과는 다르게 훨씬 더 과감한 정책을 마련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모든 분야에 걸쳐서 강력한 선제적 대응과 주도적 대응을 요청한 뒤 우선 방역에 치중하되 경제 분야에 파급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긴급대책도 절대로 소홀함이 없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우리 국민들이 정부에 기재하는 것은 위기 상황에 대한 유능한 대응능력이며 정치권에 대해서도 위기 상화에 걸맞는 일치된 대응을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