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영양·울진· 봉화 선거구 편입 등 강력 반발

▲ 경북 북부권 선거구 바로잡기 운동본부는 3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의원식당에서 경북 북부 선거구의 합리적 확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서울=국제뉴스) 구영회 기자 = 경북 북부권 선거구 바로잡기 운동본부는 4월 총선을 거부하며 문희상 국회의장을 방문해 합리적인 선거구 획정 촉구하는 성명서를 전달했다.

경북 북부권 선거구 바로잡기 운동본부는 3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의원식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릉과 봉화는 거리상으로 엄청난 차이가 나며 바로 옆 10분도 안되는 영주를 다른 곳으로 붙이는 것은 말도 안 되며 봉화군민은 영주와 봉화 울진과 영양까지 경북 북부벨트를 이루는 선거구가 만들어진다면 자연적으로 문경과 상주 문제는 해결되고 안동과 의성은 같은 시군으로 이렇게 간단한 방법을 '감투 싸움', '자기 밥그릇 싸움'한다면 경북 북부주민들의 심판을 받을 것"이라며 자유한국당에 경고 했다.

이들은 "그동안 한국당의 발전을 위해 열심히 도왔다며 한번은 실수는 용납할 수 있지만 두 번째 실수는 용납될 수 없으며 합리적인 선거구 획정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여기 모든 분들은 한국당을 떠날 것이며 총선에서 한국당의 잘못을  전 국민에게 알리고 전 도민에게 알려 선거 내내 한국당 바로잡기에 나설 것"이라고 목청을 높였다.

이들은 "앞으로 한국당이 도민들의 뜻을 접어버리지 않고 잘못된 선거구를 개선해서 도민이 좋아하는 선거구 획정이 되기를 기원하지만 그러하지 못할 경우 거대한 반대 파도를 맞이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 제21대 경북 북부지역 국회의원 선거구 제안

이들은 최근 포항남·울릉 선거구에서 울릉을 분리해 생활권과 전혀 맞지 않는 영덕·영양·울진·봉화 선거구 편입하려는 지역구 개편 논의 언론보도에 분노하며 합리적 선거구 획정을 요구했다.

이들은 우선  경북도청이 이전한 안동 예천의 경우 행정구역 이원화에 따른 행정서비스의 효율성 제고뿐만 아니라 교통·생활문화환경이 동일한 안동과 예천이 분리됨으로 인해 연쇄적으로 다른 지역 선거구 획정에 불합리한 영향은 미치고 있으므로 동일한 선거구로 획정해야 하고 상주와 문경은 신라 때부터 교통·생활문화환경이 동일한 공동체로 지금도 법원, 검찰, 세무행정 서비스를 동일한 관한 구역으로 두고 있으므로 동일한 선거구로 획정을 요구했다.

또 영주와 봉화 울진과 영양은 지리적 근접성으로 인해 생활 및 경제권이 동일하고 특히 영주와 봉화는 과거 조선 시대부터 순흥도호부 관할이었으며 세무서 소방서, 노동청 산림청 등이 행정기관의 양 시군을 관할하고 있다며 울진과 영양은 인접한 시군으로 농·산·어촌의 지역적 특성이 유사함으로 동일한 선거구로 획정을 촉구했다.

또한 군위와 의성, 청송과 영덕은 지리적 근접성으로 인해 생활 및 경제권이 동일하고 농·산·어촌의 지역적 특성이 유사함으로 인구 하한 기준에 따라 동일한 선거구로 획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21대 국회의원 선거구획정 위원회 위원, 그리고 국회의원은 법과 원칙에 따라 선거구를 획정해 줄 것을 덧붙였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