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는 2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비상대책본부를 임병택 시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하고 있다.사진=시흥시

(시흥=국제뉴스)이승환 기자=시흥시는 2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비상대책본부를 임병택 시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재난안전대책본부로 격상해 24시간 운영에 나섰다.

현재 시흥시에 확진환자는 없으며 지난 24일 중국 우한시 방문 후 자가 신고한 의사환자가 격리됐으나, 다음 날 음성판정을 받고 격리 해제된 상태다.

그러나 국내 확진환자가 4명으로 늘어나고 중앙사고수습본부에서 감염병 위기 단계를 주의에서 경계로 상향 조정, 시는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해 보다 선제적이고 공격적인 대응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에 28일 오전 9시 재난상황관리반, 재난관리지원반, 의료 및 방역서비스 지원반, 재난수습홍보반 등 4개 실무반으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했다. 임 시장은 오후 2시 30분첫 회의를 주재한 후, 곧바로 센트럴병원과 시흥시화병원을 방문해 선별진료소 운영상황을 점검했다.

또 시는 재난안전대책본부 내 보건소장을 중심으로 지역 방역 대책반을 확대 편성하고, ▲의심환자 대응 ▲후송지원 ▲물품지원 ▲의료기관 점검 ▲선별진료소 운영 등을 맡아 체계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1:1 모니터링반을 둬 접촉자 등에 대해 일일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가택격리자를 지원해 예방에 틈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데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더불어 사전 예방 방법이나 보건소 상담 내용을 담은 현수막을 관내 곳곳에 걸어 홍보하고, SNS를 활용한 대시민 일일 상황보고로 정확한 정보 제공을 통해 불안을 야기하는 가짜뉴스를 근절한다는 방침이다.

사람이 많이 다니는 복지시설, 환승센터, 청소년시설 등에는 모두 손소독제를 배치할 계획이다.

임병택 시장은 "시민들이 불안하지 않도록 시흥시 상황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수시로 전달해야 할 것"이라며 "시민 안전을 위한 예방조치에는 과함이 없다. 작은 가능성이라도 제거할 수 있도록 전방위적인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중국 방문 후 14일 이내에 발열, 호흡기 증상, 발현 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지 말고, 먼저 시흥시 보건소로 상담 받으라"며 "철저한 손 씻기, 마스크 착용 등 예방수칙을 준수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현재 시흥시에는 시흥시 보건소를 포함해 5개 선별진료소를 운영 중이다. 선별진료소는 다음과 같다. 시흥시보건소, 정왕보건지소, 센트럴병원, 신천연합병원, 시흥시화병원이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