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국제뉴스) 김영명 기자 = 해양수산부는 "지난 20일부터 23일까지 부산 영도구 태종대 인근 해역에서 '분홍멍게(Herdmania momus)' 제거를 위한 현장실험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특히 분홍멍게는 1969년 제주도 서귀포항에 최초로 유입된 후 빠르게 확산하며 2012년 부산항과 2019년 울산항 인근까지 서식지를 늘려가고 있는 외래해양생물이다. 

또 분홍멍게는 양식장에 붙어살며 굴·멍게 등 양식생물이 살 수 없게 하고, 서식지(해저 바닥)에서도 다른 해양생물이 함께 서식할 수 없게 하여 해양생물 다양성이 급감하는 문제를 일으킨다.  

이번 현장실험은 외래해양생물의 제거방법과 제거효과 분석 등을 위한 연구로서 '해양생태계 교란·유해생물 사업단'(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주관)의 일원인 삼육대학교가 수행하며, 최근 분홍멍게 군락지가 발견된 부산 태종대 인근 해역에서 실시한다.  

실험에서는 관련 전문가가 직접 잠수하여 고압해수분사 방식으로 분홍멍게를 제거하고, 제거 이후에는 분홍멍게 재발생 여부를 지속적으로 관찰해 제거효과를 분석할 계획이다. 

해수부 관계자는 "유해한 외래해양생물에 대한 제거·관리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해 해양생태계의 종 다양성을 회복하고 외래해양생물 유입으로 인한 어업 피해를 예방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