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4일 서울시 중구 새문안로에 위치한 본관 대강당에서 개최된 제24대 농협중앙회장 선거 공명선거 실천 결의 대회 모습.

(서울=국제뉴스) 조진성 기자 = 제24대 농협중앙회장 선거가 불과 1주 앞으로 다가왔다. 모두 9명의 후보가 정식 후보 등록을 마침에 따라 본선 라운드가 본격적으로 펼쳐진다. 차기 중앙회장 선거는 292명의 대의원 조합장이 전국의 1118명을 대신해 투표권을 행사하는 간선제 방식으로 치러진다. 

하지만 농협중앙회장 선거가 후보들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상호간의 비방과 흑색선전이 난무하는 혼탁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최근에는  언론사를 중심으로 후보들의 여론조사 결과가 발표되면서 또 다른 형태의 불법 선거전이 벌어지고 있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지난 14일 모 언론사가 여론조사 업체에 의뢰해 발표한 지지율 결과를 보면 조사의 신뢰도를 의심할 만한 내용들이 다수 포함돼 있다.

첫 번째로는 대의원 간선제인 농협중앙회장 선거가 여론조사의 요건을 갖추고 있는지 의문이다. 해당 언론사는 전체 유권자의 모수가 292명에 불과한 대의원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했는데 평균 응답률이 10% 내외인 점을 감안하면 불과 십 수명을 대상으로 한 결과를 발표했을 가능성이 높다. 통계의 신뢰도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는 대목이다.

특히 조사결과에는 특정 후보들의 지지율만 표시하고, 대의원수(샘플링)에 대한 어떠한 정보도 담고 있지 않다. 여론조사가 불법 선거운동에 동원됐다는 의혹을 벗기 위해서는 표본오차, 샘플링, 응답 방식 등에 대한 정확한 절차와 세부적인 내용이 공개돼야 할 것이다.

두 번째 의혹은 여론조사 결과의 신뢰성 문제다. 조사 결과를 보면 전남의 강성채 후보가 급부상한다고 발표했는데, 강성채 후보는 정작 정식 후보 등록조차 하지 못했다. 이처럼 통계적 신뢰도를 확인하기 어려운 여론조사가 우후죽순으로 확산될 경우 농협의 선거 질서를 교란시킬 뿐만 아니라, 후보들 간의 혼탁선거를 조장하는 수단으로 이용될 수 있다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여론조사가 불필요한 소규모 간선제 선거에서 언론사 여론조사가 새로운 불법 선거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선관위는 여론조사에 대한 사후적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언론사와의 유착이나 특정 후보나 캠프의 작위적인 여론전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는지 여부를 철저하게 감시해야할 의무가 있다.

필요하다면 선관위가 공명선거를 위한 여론조사 가이드라인을 천명하는 등 선거과정에서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해야 할 필요가 있다.

얼마 남지 않은 농협중앙회장 선거가 신뢰성이 떨어지는 여론조사까지 등장하면서 혼탁선거 국면이 정점으로 치닫고 있다. 290여명의 유권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여론조사에 어떤 건전성과 투명성을 담을 수 있는 지 뒤돌아볼 때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