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국제뉴스) 전종민 기자 = 가평군은 국내에서 첫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 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24시간 감염병 비상대응체계를 강화한다고 22일 밝혔다.

중국 후베이성 우한(武漢)시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환자가 다수 발생하고 국내에서도 확진자가 발생하는 등 설 연휴기간 대규모 인구이동 및 국내외 여행객 증가에 따른 예방조치다. 보건소는 설연휴 포함 감염병 확산 종료시까지 전 직원 24시간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하고 의심신고 접수 시, 질병관리본부 통보 후 사례를 분류하는 등 신속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또 경기도 역학조사관과 합동으로 역학조사 대상자에 대해서는 조사 후, 격리조치 및 접족차 조사를 시행해 감염병 확산을 방지할 계획이다. 상시회의를 통해 동향을 파악하고 유관기관단체 정보 공유와 주민 홍보 등에 만전을 기울여 나가기로 했다.

우한시를 방문하는 주민은 현지에서 야생동물이나 가금류 접촉을 피하고 시장과 의료기관 방문을 자제해 줄 것을 안내하고 있다. 방문 후 14일 이내에 발열과 호흡기 증상(기침, 가래, 호흡 곤란)이 발생하면 반드시 군 보건소나 질병관리본부에 알려야 한다.

보건소 관계자는 "폐렴환자 발생을 원천 차단하겠다는 각오로 예방과 초기 대응에 최선을 기울여 나가겠다"며 "발열과 호흡기 증상이 있는 군민은 즉각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나 군 보건소로 상담하고 손 씻기와 기침 예절 등 개인위생 수칙을 지켜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