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탈전북’ 움직임에 제동 걸릴 듯

 

(익산=국제뉴스) 홍문수 기자 = 국회 기획재정위원장 이춘석 예비후보는 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과 관련해 소외된 지자체를 우선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21일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이춘석 의원은 2차 공공기관 이전을 위한 입지선정 과정에서 지방 중에서도 전북과 익산 같은 소외된 지역이 우선 고려대상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2차 공공기관 이전이 ‘지방의 대도시’ 중심으로 이뤄질 경우 지자체 간 격차를 지금보다 더 심화시킬 뿐만 아니라 소외된 지방들의 공동화를 더욱 가속화 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실제로 전북의 경우 민간기업은 물론이고 한국수자원공사와 같은 공공기관들이 권역부문 업무를 충청·세종권과 광주·전남권으로 분산하려는 조짐을 보이면서 전북도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 같은 이 의원의 강경 발언을 통해 최근 도민들의 우려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는 공공기관의 ‘탈 전북’ 움직임에 제동이 걸릴 것으로 보이고, 2차 공공기관 익산유치에 청신호가 켜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춘석 예비후보는 "전북과 익산 같은 소외된 지자체의 경우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격차에서 느껴지는 소외감 그 이상으로 지방 간 격차 문제가 심각하다”며 “공공기관 이전 자체가 국가 균형발전, 상생발전을 목적으로 추진하는 정책인 만큼 당과 정부는 소외된 지방을 우선 배려하는 세심한 정책 설계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호남 유일의 여당 3선인 이춘석 후보는 국회 기획재정위원장을 맡으면서 지난해 전라북도 현장 국감장에서 맞춤형 정책을 이끌어 내 전북의 대변자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