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침해에 맞서고자 노동조합을 설립하려 하자 주동자로 생각되는 인물에게 ‘손가락을 자르겠다, 발다리를 자르겠다’고 협박성 발언 비판

민노총 공공운수노조 안산시립예술단지회, 미투운동과 함께하는 안산시민사회연대 동(이하 연대)은 20일 오전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정종길 안산시의원의 시립국악단원에 대한 성희롱등 인권침해에 대한 기자회견 모습=사진=안산시민사회연대

(안산=국제뉴스)이승환 기자=민노총 공공운수노조 안산시립예술단지회, 미투운동과 함께하는 안산시민사회연대, 안산민중공동행동(이하 연대)은 20일 오전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정종길 안산시의원의 시립국악단원에 대한 성희롱등 인권침해에 대한 기자회견과 진정서를 접수하고 나섰다.

김형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안산시립예술단 부지회장은 발언을 정종길시의원이 여성단원에게 ‘오빠라고 불러’라고 말하며 오만원권에 사인을 해 주며 힘들 때 가져오면 백배로 돌려주겠다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 다른 여성단원에게는 어깨에 손을 올리며 ‘이렇게 손을 올리면 기분 나빠?’하고 묻기도 하여 단원들이 불쾌감을 느꼈다고 토로했다.

또 회식에서 특정 여성단원의 옆자리를 요구하거나 유독 여성단원에만 반말로 이름을 부르거나 ‘커피 타와’라고 심부름을 시키는 비상식적인 행위를 했다고 말했다.

이후 노조와 시민단체가 반발하자 공연예산을 삭감하고 예술단의 불안정한 신분을 뒤흔드는 예술단 조례를 입법 예고하는 등 보복조치로 여겨지는 행동을 하고 있다고 했다.

법률대리인으로 나선 유승희 변호사는 정의원의 행위가 헙법에 보장된 인격권,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권, 행복추구권 침해에 해당하고, 국가인권위원회법의 성희롱에 해당하며, 집회결사의 자유권을 침해했다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국가인권위원회에서 피해자들의 피해를 구제하기 위해 안산시의회 의장에게‘안산시의원들이 국가인권위원회가 주관하는 인권교육 수강’, ‘ 정종길의원의 징계’, 안산시장에게 ‘인권침해 방지를 위한 재발방지대책 강구’ 등의 결정을 내려줄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안산시립예술단지회, 미투운동과 함께하는 안산시민사회연대는 정종길 시의원의 성흐롱 등 인권침해 에 대한 고소장은 인권위원회에 접수 하고 있다,사진=안산사민사회연대

연대측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책임져해 할 사람들이 책임지지 않고 외면함으로 안산지역은 정치적, 사회적 불신이 팽배해졌다면서 권위있는 국가기관인 국가인권위워회에서 정의원의 행위가 부적절하고 반인권적이며 성희롱에 해당된다는 판단을 해달라"고 호소했다.

또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적절한 판단과 조치로 정치권과 시민의 잘못된 권력관계를 바로 잡고 사회정의가 실현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