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지역단체서 협조요청했다", 지역단체 "이장단에 요청한바 없다"

▲ 남평강변도시 아파트 주변에 농공단지 철회 현수막이 걸려있다.ⓒ국제뉴스

(나주=국제뉴스) 류연선 = 나주시(강인규)가 남평읍 서산리 산 13-1번지 일원 약 34000평 규모의 농공단지 조성 찬반여론 조작 논란에 휩쌓였다.

남평 농공단지 조성 찬반여론 조작 논란에 한 지역단체가 개입 됐다고 알려지면서 이장단과 농공단지 대책위 간의 신경전이 팽팽하다.

17일 나주시와 남평강변도시 농공단지 반대 대책위에 따르면 지역의 한 단체가 '남평 농공단지 조속추진을 나주시 관계자에게 요청드린다'는 문서를 이장단에게 협조요청해 마을이장들이 서명을 받기 시작했다.

이와 관련 대책위는 "민관의 양쪽 가운데서 균형적 역할을 수행하여야 할 이장단이 지역의 한단체의 협조문서를 전제로 한쪽의 편향된 여론만을 수집하는 것은 중립적 의무를 무시한 채 여론의 방향을 한 쪽으로 몰아가는 여론의 조작행위로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장단이 공무와 함께 서명지를 내미는 것은 공권력을 동원해 편의성을 도모한 부당한 서명 수집활동이다"며 문제점도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이지역 이장단장 L씨는 "지역의 모 단체가 우리 이장단에게 남평 농공단지 조속추진 문서를 주며 마을 주민의 서명 협조 요청을 했다"면서 "농공단지 반대 서명도 있다면 찬성 서명도 있지 않겠나"라고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지역단체 회장과의 연락에서 S회장은 "농공단지 추진에 관련해 우리단체에서 요청한바 없다. 도대체 어디서 나온말이냐"며 "우리단체는 그런적이 없다. 아무 상관없다"고 격한 반응을 보였다.

'남평 농공단지 조속추진을 나주시 관계자에게 요청드린다'는 문서의 진위여부의 서로 다른 입장을 두고 이장단과 지역단체간의 또 다른 진실 공방이 벌어지는 양상으로 비화하는 모양새다.

대책위는 "이장단은 마을의 대변인이자 나주시의 대변이다. 중립성을 훼손하면서 까지 지역단체의 입장을 대변하는 것은 적절치 않는 행태다"며 "나주시는 한 쪽의 편향된 여론을 농공단지 추진에 반영하지 말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농민지원금 신청과 맞물려 가가호호 방문해 농공단지 조속추진 서명 등 이장이 주민들을 대신해 일괄 작성한 것은 조작행위다"며 "나주시는 즉각 이장단을 해임하라"고 비난수위를 높였다.

이와 관련 나주시 관계자는 "마을이장들이 중립성을 훼손했다면 문제지만 시는 농공단지 찬반여론에 개입하지 않았다"며 "지역단체와 이장단이 실행한 것이다"고 즉답을 피했다.

한편 농공단지 대책위는 "17일 1인시위를 시작하며 2차 촛불집회를 개최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