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과 상의 없이 일방적 구의원직 사퇴 등 중징계 불가피

▲ 임한솔 정의당 부대표가 17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5.18의 진상을 온전히 규명해 전두환씨를 비롯한 책임자들의 죄를 묻고 5공시절 불법으로 축적한 막대한 재산을 환수를 마무리하기 위한 4월 총선 출마하기로 결심했지만 정의당 후보로 출마할 수 없어 정의당을 떠난다는 기자회견을 마친 후 취재진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서울=국제뉴스) 구영회 기자 =정의당이 전두환의 황제골프와 12.12 기념오찬 현장을 포착 공개한 임한솔 서대문구 의원의 탈당을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임한솔 부대표는 17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 열고 "올해는 5.18민주항쟁 40주년이 되는 해로 발포명령 등 5.18의 진상을 규명해 전두환 씨를 비롯한 책임자들의 죄를 묻고 그들이 5공시절 불법으로 축적한 막대한 재산 환수의 완수할 권한을 부여받고자 4월 총선에 출마하기로 결심했지만 정의당 후보로 총선에 출마할 수 없어 정의당을 떠난다"며 탈당을 선언했다.

임한솔 부대표는 "현역 선출직 공직자가 다른 공직선거에 출마하려면 상무위원회 즉 당 지도부의 의결을 구해야한다는 규정이 있어 상무위원회와 심상정 대표에게 간곡하게 요청했지만 끝내 재가를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임한솔 부대표는 "꼭 국회의원이 되어야만 할 수 있는 일이냐고 반문할 수 있겠지만 기초의원과 국회의원 간 엄연한 권한의 차이가 존재해 그동안 전두환 추적침을 제 개인 사비를 들여 운영해왔고 전두환 씨에 대한 추적시효는 마감돼가는데 권한과 능력은 부족하고 저의 한계에 직면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임한솔 부대표는 "4월 총선을 통해 더 큰 권한을 부여받아 그 이상의 성가를 거둠으로써 국민의 성원에 보답하고 5.18 유족들의 눈물을 닦아드리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정의당은 임한솔 전 부대표의 총선 비례대표 출마를 승인하지 않았으나 당과의 상의 없이 서대문구 의원 직의 사퇴서를 제출한 행위는 서대문구 구민의 뜻을 거스른 행위로 부대표 직위를 해체하고 오늘 중 당기위원회에 제소하고 제명처리를 요구하기로 했다.

강민진 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임한솔 전 부대표의 탈당과 관련해 이같이 밝히며 "임한솔 전 부대표가 구의원직 사퇴와 이번 총선의 비례 출마 의사를 상무위원회에서 밝힌 바 있지만 당은 국민들이 납득할 수 없는 이유로 선출직이 중도사퇴해 유원자들의 선택을 저버리는 행이에 대해 엄정하게 판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강민진 대변인은 따라서 "임 전 부대표의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어제 임 전 부대표는 일방적으로 구의원직을 사퇴 했고 이에 당은 어제 밤 10시 임시상무위원회에서 중징계가 불가피하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힘줘 말했다.

아울러 "오늘 오전 임한솔 전 부대표의 소명을 듣기 위해 상무위원회를 다시 소집했으나 임한솔 전 부대표는 불참한 채 탈당의사를 알리는 기자회견을 열었다"며 덧붙였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