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블스여성의원 박정인 원장

응어리를 참고 누르다 보면 그 스트레스가 더는 갈 데가 없어서 신체 증상으로 나타나는데 이것을 화병이라고 한다. 화병을 겪는 사람들의 유형을 보면 모든 면에서 참기를 반복하고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지 못하는 소극적이고 내성적인 성격의 소유자인 경우가 많다.

특히 위계질서를 미덕으로 하는 우리 사회에서는 자신의 생각을 그대로 표현하기 어렵고 윗사람에게 자신의 의견을 명확하게 피력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가까운 사람들이나 가족들에게 자신의 생각을 간접적으로 표현하고는 내 뜻을 이해해주고 알아서 해주리라 믿고 싶어 한다. 하지만 내 뜻대로 되는 것이 없고 화가 나도 불만을 표출하지 못하며 감정을 억압하고 억제하다 보니 이런 원인들이 쌓여 한으로 남아 결국 화를 불러오게 되는 것이다.

화병의 정신적인 증상은 사소한 일에도 짜증과 신경질을 내는 등 예민한 상태가 지속되고 억울함과 분한 감정을 자주 느끼며 공격적인 성향이 매우 강해진다. 이외에도 불안함과 초조함으로 불면증을 겪게 되기도 하고 한숨이 늘고 우울감을 느끼는 경우도 있다. 신체적 증상으로는 온몸에 열이 나고 얼굴이 화끈거리며 목이나 가슴이 조여와 답답함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간혹 식욕 장애나 소화 장애를 겪기도 하며 심하게는 고혈압이나 중풍 등의 심혈관계 질환의 발병 또는 악화로 이어질 수 있다.

주로 중년 이후의 여성들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화병을 치료하기 위한 방법은 평소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하는 방법을 익혀 가슴속의 응어리를 제때 풀어 주는 것이 좋다. 또 화가 났을 때 즉시 화를 내기보다 간단한 체조나 심호흡 등으로 마음을 진정시키고 문제의 본질에 대해 차분하게 살펴보는 시간을 가질 필요가 있다. 문제를 공감하는 사람과 대화를 통해 울화를 털어놓는 방법이나 마음가짐과 행동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그럼에도 화병이 완화되지 않는다면 전문적인 상담과 치료가 필요하다.

또한 중년 여성들이 겪는 질환 중 질 벽의 탄력성 저하를 들 수 있다. 여성은 출산 및 노화로 인해 여러 가지 신체적 변화를 겪게 되는데 그중 질 벽의 탄력성 저하는 혈류량이 감소하여 점액 분비가 줄어들고 질 내부의 산도가 떨어져 감염의 위험성이 증가한다. 이로 인해 요로 감염, 요실금, 질 건조증, 질염 등의 질환이 유발될 수 있다고 한다.

강남역 노블스여성의원 박정인 원장은 "질 벽의 탄력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이쁜이수술이라고 알려진 질축소수술을 고려할 수 있다. 질축소수술은 이완된 질과 골반근육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며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질성형이다." 며 "대표적인 질성형수술 방법으로 1cm의 최소 절개로 질 근육층에 의료용 매직탭을 삽입하여 입체적으로 탄력과 질 수축성을 강화시켜 주는 질매직탭수술 방법이 시행되고, 비수술적 방법으로는 질 근막층에 필러제를 삽입하는 질필러와 콜라겐 캡슐을 주입하는 윙크필 등의 비교적 간단하고 경제적인 시술을 선택할 수도 있다."고 한다.

다만, 병원마다 수술 방법이나 그에 따른 수술 결과도 다르기 때문에 만약의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이쁜이수술방법, 질필러후기, 이쁜이수술방법후기만을 비교하고 선택하기보다는 개인별 맞춤 시술을 시행하는 전문병원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필요에 따라 소음순늘어짐, 소음순비대칭 등으로 인해 불편함을 느낄 경우 소음순의 모양이나 크기를 교정하는 소음순수술을 통해 세균감염을 예방할 수 있으며 질성형수술과 더불어 음핵수술과 요실금수술을 같이 진행할 수도 있다고 한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