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명수사' '선거개입' 의혹 수사 가속도…작년말 이어 두번째 울산시청 압수수색

▲ 울산시청 청사 전경.

(울산=국제뉴스) 신석민 기자 = 청와대 하명수사 및 선거개입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4일 울산시청 주요부서를 샅샅이 압수수색했다. 이번의 주요 타깃 인물은 송병기 경제부시장과 함께 송철호 시장의 핵심 공약을 설계한 정몽주 정무특보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태은)는 이날 오전 10시30분께부터 수사관 10여 명을 투입, 밤 7시50분까지 9시간20여분 동안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이날 압수수색 장소는 울산시청 정무특보실과 미래신산업과, 교통기획과, 관광과, 총무과 등 공약 관련 주요 부서다. 일부 관련자들의 주거지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으나, 송철호 시장의 집무실과 자택은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압수수색  주 타깃인 정몽주 정무특보는 송철호 현 시장의 최측근이다. 정 특보는 김기현 전 시장 측근 비리 의혹을 청와대에 전달한 인물로 지목된 송병기 경제부시장과 지난 2017년 10월 조직된 송 시장의 선거준비조직인 '공업탑 기획위원회'에서 활동하며 공약을 만든 핵심 인물이다. 

울산경실련 사무차장 출신인 정 특보는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송 부시장이 장환석 당시 청와대 균형발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과 만난 자리에도 동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압수물을 분석해 송 시장이 2018년 6·3 지방선거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이들 부서 공무원들과 청와대 등 외부의 도움을 불법적으로 받았는지 여부를 집중적으로 파악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31일 기각된 송 부시장의 구속영장에는 지방선거 이후 공업탑 기획위원회 관계자의 개방직 공무원 면접을 위해 울산시 자료를 빼돌린 혐의(위계공무집행방해)가 포함됐다.

한편, 이날 울산시청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은 지난해 12월6일 송 경제부시장실에 이어 두 번째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