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국제뉴스) 안종원 기자 = 행정안전부는 "2021년까지 전국 6개소 소통협력공간을 조성할 계획으로, 내년 예산에 국비 100억원을 투입해 기존 4개소 지원 및 신규 1개소를 추가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소통협력공간은 민‧관‧산‧학 등 다양한 분야가 함께 모여 지역문제해결을 논의하고 시도하는 지역혁신의 거점이다. 회의실․다목적실, 지역혁신 관련 입주단체 사무공간, 다양한 만남․교류를 위한 공유공간 등으로 구성된다.

지난 11월에는 옛 강원지방조달청에 춘천소통협력공간이, 10월에는 50여년 된 성매매업소집결지 선미촌의 가장 넓은 건물을 새단장하여 전주소통협력공간이 문을 열었다.

대전과 제주는 현재 시범운영 중으로, 대전은 지난 80년 간 권위적인 행정타운이었던 옛 충남도청사 일부를, 제주는 목관아 인근 옛 산업은행을 새단장해 2020년 하반기 정식으로 문을 열 예정이다.

소통협력공간은 그간 공간조성과 동시에 주민참여 문제해결 생활실험을 진행해 △춘천시 놀이터 조성․관리 조례제정 및 후속사업(텅빈놀이터) △경계선지능 청소년 수요확인 및 춘천시 예산 신규반영(별에서온그대)한다.

이외에도 △길고양이 의제 공론화를 통한 전국 최초의 전주시 동물복지과 신설(해피나비) △청년취업지망생 무료정장대여사업 전주시 예산 신규반영(두드림옷장) 등 주민참여 방식의 새로운 정책의제화 가능성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보여주었다.

김학홍 행안부 지역혁신정책관은 "주민이 정책공동생산자로 지역문제해결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실질적인 주민 참여와 다양한 분야 간 협력을 활성화시키는 지역혁신 거점공간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