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국제뉴스) 김영명 기자 = 해양수산부는 "이사부호 등 연구선의 산 · 학 · 연 공동 활용과 대양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연구선 산 · 학 · 연 공동 활용 사업'의 2020년 연구과제 12건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특히, 2020년부터는 단기간(1년)에 성과 도출이 어려운 과제도 '연구선 산 · 학 · 연 공동 활용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다년도(2~3년) 과제를 신설했다.

오는 2020년 연구과제 중 '인도양 열수 고둥 유전자 탐색 연구'는 이사부호를 활용하여 인도양 열수 지역*에 서식하는 고둥의 유전자를 분석하고 해양 바이오산업에 활용할 원천정보를 획득하는 연구이다.

또한, '플랑크톤을 이용한 수은 오염원 추적 연구'는 해양에서의 수은 관리를 위해 연구선을 활용하여 동남아시아 해역별 수은 오염원 자료를 축적하는 연구이다. 

해양수산부는 2020년 연구과제를 선정하기 위해 올해 9월부터 10월까지 과제 공모를 진행했으며, 총 17개 과제가 접수됐다.

이후 연구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회의 검토와 '연구선 공동 활용 위원회'의 평가를 거쳐 서울대, 경상대, 지오시스템리서치 등 총 9개 기관의 12개 과제를 최종 선정했다. 

김재철 해수부 해양산업정책관은 "연구선 산 · 학 · 연 공동 활용 사업이 우리나라 해양과학분야의 경쟁력 강화와 해양과학기술 분야 인재양성의 통로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선정된 과제에 대해서는 연간 총 26억 원의 예산범위 내에서 연구선 사용료와 연구비를 지원한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