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30일 오전 10시 시청 정문 앞서 발족 기자회견을 갖고, 건설 반대 범 시민 운동으로 확대.

▲ ‘양주 SRF 열병합발전소 설치반대' 포스터.<사진제공=양주SRF열병합발전소 건립반대 시민모임>

(양주=국제뉴스) 황종식 기자 = 경기 양주시 2곳의 SRF열병합발전소 건립을 놓고 시민들이 ‘양주 SRF 열병합발전소 건립반대 시민모임’을 구성하는 등, 건설 반대 운동이 본격화 될 것으로 보인다.

전국 지자체들이 앞 다투어 규제 강화를 위한 조례까지 제정하면서 사실상 SRF열병합발전소 건립을 불허하겠다는 의지가 거세지고 있지만 양주시는 지난 9월 경신공업지구내 A사와 B가 신청한 SRF열병합발전소 건축을 허가(국제뉴스 12월3일자 보도)했다.

양주시 SRF열병합발전소 2곳은 플라스틱 쓰레기 등, 생활폐기물로 만든 고형폐기물연료(SRF: Solid Refuse Fuel)를 태워서 열에너지와 전기에너지를 얻는 발전소다.

두 곳의 발전소가 1일 필요한 고형폐기물 연료는 각각 300톤이다, 5㎿와 5,5㎿ 총 10.5㎿다 전력을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소송을 거쳐 허가를 득한 가나에너지3.3㎿까지 포함하면 경신지구내 허가된 발전량은 총 13.8㎿로 집계됐다.

경기도가 요구하는 환경영향평가(10㎿ 이상) 대상으로 볼 수 있지만 개별로 허가 득하면서 환경영향평가 대상서 제외됐다.

양주 시민들은 지난12월5일, 21일 두 차례 모임을 갖고, 남면지역과 고읍지역 출신 주민 2인을 주영삼, 안인철을 공동대표로 추대하고 ‘양주 SRF 열병합발전소 설치반대 시민모임’을 출범시켰다.

SRF 열병합발전소 건립반대 시민모임은 12월 30일 오전 10시 양주시청 정문 앞서 발족 기자 회견을 갖고, 양주시를 압박하는 등 본격적인 건설 반대운동에 나선다고 26일 밝혔다.

이미 ‘SRF 열병합발전소 건설반대 시민모임’은 각 지역별 홍보 및 서명운동 담당 팀을 구성하고, 온라인과 아파트 게시판 등을 통한 서명운동으로 20일 현재 누적통계가 3000명을 넘어서고 있는 것으로 밝혔다.

‘SRF 열병합발전소 건설반대 시민모임’은 서명운동과 함께 2008년부터 정부가 시행하고 있는 대기환경보전법 고체연료 사용제한 지역(서울, 경기도 20개 지역)에 양주시 확대 포함을 요구하며 온라인과 아파트 게시판을 통해 최대 현안으로 적시하고 있다.

또 “양주 SRF 열병합발전소 건설반대’ 시민모임은 ”포스터와 차량 부착용 스티커 시안을 완료하고 제작에 들어갔다”며 “제작된 유인물과 포스터는 1월중 시민들에게 배포하고 대대적으로 건립 반대 운동에 나설 것”으로 밝혔다.

양주시 경신공업지구내에는 동양그린에너지5.5㎿, YS에너지5㎿, 가나에너지3.3㎿, 가 SRF열병합발전소 건립을 추진중이다.

이중 가나에너지(발전량 3.3㎿)가 양주시 등, 행정부를 상대한 소송서 승소하면서 발전소 건설 중으로 내년 상반기에 SRF열병합발전소를 가동할 예정이다.

YS에너지(5㎿)는 산자부로부터 2016년 8월 발전허가를 득하고 같은 해 10월 경기도로부터 대기배출시설 허가를 받았다.

하지만 2017년 1월부터 시행된 환경부의 ‘통합환경관리허가’ 4년 유예 중으로 ‘통합환경관리 허가’를 내년까지 받아야 사업이 가능한 상태로 허가를 접수하지 않은 상태다.

동양그린에너지 역시 2018년 10월 산자부 발전허가를 득하면서 ‘통합환경관리허가’ 대상으로 허가를 접수하지 않은 상태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