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성군청 전경

(고성=국제뉴스) 송인호 기자 = 고성군(군수 이경일)은 내년 2월까지 겨울철 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해 집중 지원키로 했다.

24일 고성군에 따르면 중점 발굴대상은 정부나 지자체, 민간의 도움이 필요함에도 지원을 받지 못하는 복지 소외계층으로 △기초생활수급자 탈락 및 중지, 의료비 과다지출 등 고위험 가구 △단전·단수·단가스 및 전기료, 각종 보험료 체납가구 △의료 및 경제적 위기 고독사 위험가능성 높은 1인 가구 △노인 및 장애인 가구, 한부모가족, 다문화가족 등이다.

군은 '행복e음, 복지사각지대 발굴 시스템'을 활용해 단전·단수, 전기료, 각종 보험료 체납 등 위기정보 보유자 등의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읍·면 맞춤형복지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이·반장 등 인적안전망과 집배원, 가스·수도검침원 등 민간 협력체계를 활용해 현장 중심으로 위기가구를 발굴하고 있다.

이들 가구에는 긴급복지·기초생활보장·기초연금 등 공공자원을 연계·지원하고 법정 비수급 계층은 민간복지서비스와의 연계·지원으로 최대한 위기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관리하며, 돌봄 등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가구의 경우는 군 주민복지실(희망복지팀) 또는 읍·면 맞춤형복지팀에서 통합사례관리대상자로 선정해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갈 예정이다.

고광선 주민복지실장은 "겨울철은 난방비 부담 등으로 생활고가 더욱 가중되는 계절인 만큼 취약계층의 어려움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며 "군민들도 주변에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알고 있다면 읍·면 맞춤형복지팀이나 군 주민복지실(희망복지팀)로 연락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