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뉴스) 백성열 기자 = 외교부, 보건복지부 및 경찰청은 해외 한인입양인의 가족찾기를 위해 현지 재외공관에서도 입양인의 유전자를 채취·등록 서비스를 내년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경찰 등에 따르면 전후 60여 년간 해외 14개국으로 입양된 아동은 약 17만 명이며, 이 중 유기 등에 의한 무연고 아동(친부모 정보가 남아있지 않은 경우)은 약 3만 명으로 추정된다.

관계부처 협업 전에는 해외로 입양된 무연고 실종아동이 자신의 유전자를 등록하려면, 국내 입국 후 경찰서에 방문해 등록해야만 하는 절차의 불편함이 있었다.

그러나 이번 서비스로 인해 친가족찾기를 희망하는 해외입양인이 한국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현지에서 간편하게 유전자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함으로써 입양인들의 편익 증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가족찾기를 원하는 해외입양인은 아동권리보장원에 '입양정보공개청구'를 신청(familysearch@ncrc.or.kr, 02-6943-2654~6, 2638)해야 한다.

이를 통해 친부모 정보가 남아있지 않다는 '확인서'를 받은 경우 14개 해외입양국 소재 34개 재외공관(붙임 참조)에서 사전 예약을 통해 유전자 검사를 받을 수 있다.(상세 절차 붙임 참조)

외교부 관계자는 "정부가 국무총리 주재 재외동포정책위원회를 통해 포용적 재외동포정책의 일환으로 해외 한인입양인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