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국제뉴스) 안종원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 사이버안전센터는 "사이버분야 '침해사고 대응 및 보안 국제협의체'로부터 회원가입을 승인 받고 가입 절차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특히 FIRST는 1990년에 공식 출범해 92개국 492개 팀을 정회원으로 두고 있으며, 전 세계 침해사고 대응기관 간의 원활한 정보공유 및 사이버 침해사고 대응을 위해 설립됐다.

정보보호의 UN 이라고도 불리는 이 단체는 미국 사이버안전진흥청, 일본 국가사이버안전센터 등 정부기관과, 시스코, 인텔, 구글, 애플 등 글로벌 기업들이 가입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국정원,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한국인터넷진흥원 등 정부・공공기관과 네이버, 안랩 등 민간기업 등 9개 기관이 정회원으로 가입해 활동하고 있다.

산업부는 작년 12월 사이버안전센터 10주년을 맞아 중장기 발전방안을 고민했고, 사이버안전센터의 역할 강화 및 주요 에너지기관의 관리・감독기관으로 사이버안전 대응기반 확충을 위해 FIRST 가입을 추진한바 있다.

산업부 사이버안전센터는 "산업・무역・에너지・R&D 등 53개 회원기관의 사이버 안전을 관리하고 있다"며 "이번 회원가입을 통해 FIRST 내 구축된 컨텐츠와 데이터를 활용해 침해사고 분석 및 정보 수집 강화에 활용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