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SBS '좋은아침'

가수 이은하가 쿠싱증후군으로 20kg가 쪘다고 밝혔다.

16일 방송된 SBS 시사교양프로그램 '좋은아침'에는 가수 이은하가 게스트로 출연했다.

이날 방송에서 공개된 이은하의 몸무게 그래프는 70kg으로 시작하는 모습이었다. 이에 MC 김지연이 "70kg까지 살이 찐 계기는 뭐냐"고 물었다.

이에 이은하는 "내가 어릴 때부터 노래를 부르다 보니까 육식을 자주 했다. 그러다 보니까 70kg 때로 진입하더라"며 "그때부터 이 몸무게는 좀 아닌 것 같았다"고 답했다.

그래프에서 몇 개월 뒤 20kg 더 증량한 90kg 대의 몸무게 수치를 보고 출연진은 의아해하자, 이은하는 "내가 50대 갱년기도 지나고 갑자기 아파서 병원에 실려갔다. 또 나처럼 갑자기 아파서 병원에 가게 되면 스테로이드를 맞게 된다"며 "쿠싱증후군으로 스테로이드를 맞다 보니까 거의 6개월 만에 스테로이드 부작용으로 바로 20kg이 찌더라"고 설명했다.

쿠싱증후군은 부신피질의호르몬 중 코르티솔이 과다 분비되어 발생하는 병이다.

쿠싱증후군의 대표적인 전조 증상으로는 피부가 얇아지고 얼굴이 붉어지며 지방이 축적된 부위로 튼살과 파란 혈관들이 나타난다. 만약 식이조절, 운동 등에도 비만 증상이 심해진다면 쿠싱증후군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특히 극도의 피로감이나 우울 등을 겪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비만과 매우 흡사해 방치되기 쉽지만 합병증, 심혈관계 질환, 호흡곤란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