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의 시민권 수정안(CAB)에 반대하는 시위를 벌이던 중, 의회 노동자들이 바라티야 야나타당(BJP) 주 본사를 지나가면서 시위를 벌이고 있다. ⓒAFPBBNews

(인도=국제뉴스) 조현호 기자 = 인도 북동부 시위에서 경찰의 실탄 발사로 2명이 사망하고 여러 명이 부상했다고 AFP통신이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시위는 지난 11일 인도 상원을 통과한 '시민권 개정안'에 대한 반발로 촉발됐다. 경찰은 아삼주 구와하티에서 통행금지령을 어기고 시위를 계속하는 주민들을 향해 공포탄과 실탄을 발포했다.

현지 병원 관계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시위자들이 여러 부상에 대한 처치를 받고 있으며 이중 2명이 목숨을 잃었다고 밝혔다.

한 의사는 "부상자들 중 몇몇은 총상을 입고 실려 왔다. 21명 중 2명이 사망했다"고 말했다.

인도 북동부 주민들은 시민권 개정안으로 방글라데시 출신 등의 불법 유입이 늘어날 것을 우려하고 있다.

반대 시위가 일어나자 당국은 5000명에 달하는 준군사 인력을 배치해 진압에 나섰다. 시위 확산을 막기 위해 도로와 고속도로를 봉쇄하고, 모바일 인터넷 접속도 차단했다.

관계자들은 최근 시위에서 차량이 불에 타고 경찰은 최루탄을 발사하는 등 충돌이 빚어지며 20~30명이 부상했다고 말했다.

이번 인도의 시민권 개정안은 파키스탄·방글라데시·아프가니스탄 등 3개국 출신 이민자가 인도 시민권을 취득할 수 있도록 했다.

그러나 시민권 발급 대상을 힌두교, 기독교, 불교 등 5개 종교 신자로 국한하고 무슬림(이슬람교 신자)은 제외해 '반무슬림법'이라는 비판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