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뉴스) 송영숙 기자 = 겨드랑이에서 많은 양의 땀과 불쾌한 암내로 인해 고통 받는 사람들은 액취증치료나 다한증수술을 고려해보기도 한다.

액취증은 남들에게 말 못할 고민과 심리적 위축감으로 대인기피증이 생길 수 있고 사회생활에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다. 겨울철에는 추워진 날씨에 환기도 자주 하지 않기 때문에 겨드랑이 땀냄새제거를 위해 데오드란트나 향수를 사용해보지만 근본적인 겨드랑이냄새가 쉽게 제거되진 않는다.

암내라고 부르는 액취증 증상으로 피부과·성형외과를 찾는 환자들이 가장 많은 시기는 여름일 것 같지만 의외로 겨울시즌이 가장 많다. 땀이 많이 나는 여름시즌을 미리 대비해 옷을 두껍게 입는 겨울에 치료를 하여 암내로부터 벗어나고 싶어서다.

액취증수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특허등록 최소침습 미세AST기구로 재발률을 낮춘 차앤유클리닉 유종호 대표원장과 이야기를 나눴다.

▲ 차앤유클리닉 유종호 원장, 쿠키건강TV 액취증 방송 출연

Q. 액취증 발생 원인은?

액취증의 원인으로는 주로 아포크린 땀샘의 과다, 혹은 이상 분비로 인해 발생합니다. 아포크린 땀샘은 겨드랑이에 많이 분포되어 있으며 아포크린선에서 분비되는 불포화 지방산과 박테리아가 만나 시큼한 겨드랑이냄새가 납니다. 아포크린 땀샘의 분비물은 원래 무균 상태이고 냄새가 나지 않는데 피부 표면에서 그람 양성 세균에 의해 분해되면서 불쾌한 겨드랑이땀냄새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겨드랑이 액취증은 운동 후 증상이 심해질 수 있고 땀이 많이 나는 여름에 심하지만 겨울에도 두꺼운 옷과 난방으로 증상이 계속 되며, 땀이 많이 나는 다한증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액취증과 겨드랑이다한증이 같이 나타날 시 암내는 더 심해집니다.

액취증 증상으로는 귀지의 상태와 관계가 있으며 액취증이 있는 사람의 80%이상이 젖어있는 물귀지로 나타납니다. 어린 나이에 물귀지가 보이거나 부모가 액취증이 있다면 유전적인 영향으로 발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다른 원인으로는 겨드랑이 모낭 주위에 존재하는 피지선인데 피지선에서 나오는 분비물에는 지방분이 많아 아포크린 땀과 마찬가지로 세균이 번식하여 불쾌한 겨드랑이냄새가 발생합니다.

▲ 차앤유 유종호 원장, 해외 의료진 교육 진행

Q. 땀냄새제거를 위한 액취증수술 방법은?

겨드랑이 액취증은 약물을 비롯하여 절개법과 비절개, 비수술적 방법 등 다양한 방법이 존재합니다. 절개식은 액취증수술비용이 저렴하고 효과는 높을 수 있지만 피부에 큰 흉터가 남을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 겨드랑이 땀냄새제거로 아포크린땀샘을 직접 잘라내기 때문에 액취증치료 후 회복이 오래 걸리며 입원치료가 필요해 현재는 거의 선호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최근에는 내시경 캐뉼라를 활용하거나 흉터 걱정이 거의 없는 액취증수술 방법으로 특수하게 고안된 기구를 사용하여 아포크린 땀샘을 제거하며, 45분정도의 짧은 시술 시간이 소요되어 하루 만에 액취증수술이 가능한 특허등록 최소침습 미세AST를 이용한 암내제거 수술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AST기구를 이용한 액취증수술은 최소한의 절개로 겨드랑이 부위 3mm의 가는 절개선과 흡입기를 이용하여 액취증의 원인인 아포크린땀샘을 제거하며, 시술 시 생기는 가는 자국은 겨드랑이 피부 주름과 겹쳐져 거의 눈에 띄지 않으므로 여성도 흉터 걱정 없이 편하게 암내제거 시술이 가능하며 당일 퇴원으로 바쁜 직장인들도 편하게 액취증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겨드랑이 다한증수술과 암내제거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는 장점과 1.7%라는 낮은 재발률, 압박 붕대를 할 필요 없이 5~7일정도 압박복만 착용하면 되며 보험사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실비보험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 차앤유 유종호 원장, 해외 의료진 교육 진행

Q. 액취증수술병원 선택 시 고려해야할 부분은?

액취증치료는 의료진의 경험과 노하우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므로 겨드랑이액취증, 다한증수술에 특화되어 수술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있는 액취증 수술 잘하는 곳에서 재발률이 낮은지, 흉터가 거의 남지 않는 액취증수술을 진행하는지 알아봐야 합니다. 또한 첨단 장비를 갖추었으며 재발할 경우 재수술이 가능한 액취증수술병원이나 피부과, 성형외과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료진과 1:1 충분한 상담을 거친 후 완치시킬 수 있는 최대 범위까지 개개인에게 맞게 가장 적합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광고성 액취증수술후기나 저렴한 액취증수술비용보다는 다양한 액취증치료 경험을 보유한 병원 의료진인지가 중요합니다.

한편 유 원장은 "최소침습미세 AST를 이용한 겨드랑이 땀냄새제거는 소아, 청소년과 수능이 끝난 수험생, 여성분들에게 생기는 여자암내 등 연령과 성별에 상관없이 안전한 액취증치료가 가능하며 겨드랑이다한증까지 광범위하게 치료합니다. 환자분들의 고민인 겨드랑이 피부 손상은 최소화하고 재발률 가능성을 현저히 낮추었으며 소아에서도 비슷한 효과가 나타납니다."고 전했다.

20년간 2만여회 이상의 액취증수술 경험이 있는 차앤유클리닉 유종호 대표원장은 대한 미용레이저의학회 회장 및 연세대 임상 지도교수를 역임하고 있다. 특허 등록된 AST를 개발했으며, 미용성형의 명의 16인중 액취증·다한증 부문 집필을 담당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