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공천 기대 선거 캠프 준비하다 불똥…측근들도 갸우뚱

▲ 송병기 울산 경제부시장.

(울산=국제뉴스) 신석민 기자 =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의 비리 의혹에 대한 청와대 하명수사 논란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첫 제보자로 지목된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의 행보에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내년 4월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의 전략공천 대상으로 유력하게 거론되던 송 경제부시장이 청와대 해명과는 정반대 주장을 언론에 흘리는 등 측근들도 예상치 못한 언행을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그의 의중이 무엇인지 궁금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청와대 고민정 대변인은 지난 4일 김기현 전 시장 비리첩보 입수 및 전달 경위와 관련, "민정수석실 조사결과 (문모 행정관이) SNS로 제보를 받아 일부 편집해 (반부패비서관실에)전달했다"고 밝혔다. 제보자의 신원을 두고는 본인 동의없이 공개할 수 없다며 공개하지 않았다.

이런 가운데, 이날 바로 제보자의 신원이 드러난 것은 송 부시장의 입을 통해서였다. 송 부시장은 이날 방송사 기자에게 "정부에서 여러가지 동향들을 요구했기 때문에 그 동향들에 대해 파악해서 알려줬을 뿐"이라고 청와대를 당황케 했다. 

송 부시장은 파장이 커지자 바로 다음날인 5일 오후 기자회견까지 자청, "김 전 시장 비리 측근 사건은 2016년부터 건설업자가 수차례 울산시청과 경찰청에 고발한 사건이어서 언론을 통해 알려진 일반화된 내용"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기자회견 이틑날인 6일 집무실과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 속에 검찰에 소환돼 이틀 동안 조사를 받았고, 지난 월요일(9일) 시청에 출근해 주말까지 병가를 내고 조퇴한 이후 현재 외부와 접촉을 일체 피하고 있다. 

7월부터 전략공천설…"요청 받았다"
靑해명 정반대 주장…홀로 몸단속(?)

이같은 일련의 행보를 놓고, 송병기 부시장 측근들 사이에서도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는 얘기들이 흘러나오고 있다. 

민주당 울산시당 안팎 얘기들을 종합해 보면, 송 부시장은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다음달부터 본격적인 선거 채비에 나설 계획이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의 민주당 전략 공천설은 지난 7월부터 흘러나왔다. 그는 지난 7월31일 지역 신문과 인터뷰에서 "여당으로부터 (다각적인 채널로) 총선출마 요청을 받고 있다"며 "지금 여당에 몸담은 상황에서 소극적으로 대처할 수도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송 부시장 측은 자유한국당 이채익 의원의 지역구인 '남구갑 지역' 출마를 기정사실화하고, 이달 중에 선거 캠프를 준비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이런 상황에서, 측근들은 송 부시장의 지난 5일 기자회견 때 '부시장직 사퇴'를 건의했고, 당초 준비한 기자회견문에는 '사퇴' 내용도 들어있었던 것으로 알려진다.

하지만 어떤 이유인지, '부시장 사퇴' 내용은 빠졌다. 하루 앞서 송 부시장이 청와대 대변인의 해명과도 정반대 입장을 천명하고 나선 것 또한 민주당 소속 측근들이 의아해 하는 대목이다. 

이와 관련, 지역정치권에서는 송 부시장이 이미 자신의 혐의가 드러날 수밖에 없다고 판단, 몸단속에 들어간 것이란 해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검찰의 소환에 앞서 송 부시장이 '일체 함구'를 특정인으로부터 요청받았다하더라도, '모르쇠'로 대처하기보다는 기소된다하더라도 '종범'으로서 사법부에 선처를 호소하는 방향으로 마음을 굳혔다는 풀이다.

특히 지난 6일 실시된 검찰의  압수수색에서 송병기 부시장의 업무수첩에는 지난해 선거 이전, 송 부시장이 청와대 관계자를 최소 2번 이상 만난 사실이 적혀 있다는 얘기들도 벌써부터 흘러나오고 있어 주목되고 있다.

압수수색 이전에 검찰에 소환 통보를 받은 송 부시장이 수많은 정보들이 담긴 업무수첩을 집무실에 그대로 놔뒀다는 것 또한 주변인들의 고개를 갸우뚱하게 만들고 있는 부분이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