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원 추진단장, 내년 박람회 개최 계획 발표..."국제사회 담론 논의의 장 될 것"

(수원=국제뉴스) 김만구 기자 = 경기도는 내년 2월 6~8일 사흘간 수원컨벤션센터에서 '대한민국 기본소득박람회'를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

▲ 경기도가 내년 2월 6~8일 수원켄벤션센터에서 2020 대한민국 기본소득박람회를 개최한다. 사진은 올해 열린 제1회 박람회 개막식.<사진제공=경기도청>

조계원 도 정책수석(박람회 추진단장)은 이날 오전 도청에서 브리핑을 열어 '사람을 사람답게'라는 슬로건을 내건 박람회 개최 계획을 발표했다.

도에 따르면 내년 박람회는 올해와 마찬가지로 기본소득 국제컨퍼런스와 기본소득 및 지역화폐 전시회 2개 부문으로 나눠 진행된다.

개막식에서는 '2020 기본소득 경기선언'이 발표된다.

기본소득 국제컨퍼런스는 '불공정·불평등의 시대적 대안으로서의 기본소득과 연계정책으로서 지역화폐의 효용'이라는 주제로 놓고 국내·외 석학과 지방자치단체장, 외국 정부 및 연구기관 관계자들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한다.

기본소득지구네트워크(BIEN)의 공동창립자인 영국 런던대학교 가이 스텐딩 교수가 '현대 자본주의에서 불공정·불평등의 문제와 기본소득'을 주제로 기조 강연을 한다.

에듀아르도 수플리시 전 브라질 연방상원의원, 카렌 주스트 남아공 전 국회의원, 에블린 포르제 캐나다 마니토바대 교수 등 기본소득과 지역화폐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들도 대거 참가해 다양한 주제에 대한 발제 및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기본소득과 지역화폐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전시회도 진행된다.

행사장 안에 기본소득전시관, 농민기본소득관, 전국 지방자치단체 정책관, 지역화폐 전국관, 골목상권관, 지역화폐 미술관 및 기술관 등이 마련된다.

라이브 토크쇼, 대학생 기본소득 원탁토론회, 캐릭터 공연, 기본소득도서전, 팽이배틀챔피언십 등 다양한 참여형 프로그램과 문화공연 등은 덤이다.

조 수석은 "기본소득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이 바뀌고 있고 기본소득 정책에 대한 실현방안을 고민하는 단계로 논의가 한층 진전됐다"면서 "박람회는 기본소득과 지역화폐에 관한 국제사회의 담론이 논의되는 아주 중요한 행사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