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글로벌 금융환경 변화와 금융안정을 위한 주요 과제’ 논의

▲ (사진제공=예보) 예금보험공사는 한국금융학회와 정책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서울=국제뉴스) 박종진 기자 = 한국금융학회(학회장 신성환)․예금보험공사(사장 위성백, 이하 "예보")는  11일 ‘최근 글로벌 금융환경 변화와 금융안정을 위한 주요 과제’를 주제로 정책심포지엄을 공동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시스템리스크 대응 등 국제적으로 논의돼 온 위기대응 동향을 살펴보고, 금융의 복합화, 비 은행 금융중개 증가 등에 따른 위험요인을 점검해, 향후 금융안정을 위한 예보 등 금융안전망기구의 역할을 모색키 위해 마련됐다.

금융연구원 구본성 선임연구위원은 "금융위기 이후 추진된 자본‧유동성 규제(Basel Ⅲ), 시스템적 중요 금융회사에 대한 규제 등 글로벌 금융개혁은 향후 위기 대응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했다.

한국은행 박구도 부장은 "핀테크 혁신 등 구조적 변화요인에 대한 한국은행의 분석과 대응을 강화하고, 금융안정을 위한 금융안전망 기구 간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내 금융회사의 부실위험과 시스템리스크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위해 예보의 역할과 기능 강화를 주문했다."고 했다.

숙명여대 박래수 교수는 "대형금융회사 RRP(정상화·정리계획) 도입을 강조하고, 시스템리스크 우려 시 부실 발생 전 가동할 수 있는 선제적 자금지원체계를 도입하는 방안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한편, 예보는 이번에 제기된 전문가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금융당국과 협의하여 예금자보호와 금융제도의 안정성 강화를 위한 제도개선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