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중립의무화, 막중한 사명 감당 ‘시험대’

▲ 10일 오후 7시 창원리베라컨벤션에서 열린 '2019 창원시 체육인의 밤'무대장면.(사진=오웅근 기자)

(창원=국제뉴스) 오웅근 기자= 창원시체육회 초대 민간단체장 선거가 불과 2주(27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본연의 취지에 합당한 공정한 선거 또는 '관권개입' 경계령이 내려졌다. 

창원시체육회는 오는 27일 초대 민간단체장 선거에 앞서 16일 후보등록과 동시에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돌입할 예정으로 김종년(62) 전 부회장과 허영(58) 전 상임부회장이 후보군에 올랐다.  

지자체 체육회의 민간단체장 선거는 지자체장이나 지방의원이 체육회장을 겸직할 수 없도록 지난해 말 국민체육진흥법이 개정된 데 따른 것이다. 

이는 지방체육회를 정치와 체육에서 분리하고 체육단체의 선거조직 이용을 차단하기 위한 취지에서 비롯됐다. 따라서 각 체육회사무국 직원 등 선거에 직, 간접적 영향을 주지 못하게 하는 엄중한 경계령과 함께 지난달 21일 경남도와 시∙군 체육회 임직원들이 공명선거실천결의대회를 갖기도 했다. 

그러나 선거의 중립과 관권개입을 차단하려는 노력과는 달리 창원시체육회의 경우 관권개입 의혹이 적잖게 제기돼 진위여부에 촉각이 모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지난 10일 오후7시 창원 리베라컨벤션에서 열린 '2019 창원체육인의 밤' 행사에서 창원시체육회 직원들이 식사를 하는 자리에서 출마예상자인 A씨에게 마이크를 넘겨 소견을 밝히는 기회를 제공하고, A씨는 자신의 경력과 업적 등을 밝혔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뿐만 아니라 창원시체육회가 스스로 다짐한 선거중립의 의무를 벗어난 별도의 움직임이 포착됐다는 소문마저 맴돌고 있어 사실여부에 따라 적잖은 파장이 예상된다. 

이에 대해 B모씨 등 체육인은 "모름지기 체육회장 선거는 공정한 룰에 따르는 체육경기와 같이 편 가르기나 어느 한 쪽으로 기울어지지 않는 공명한 선거로 자리매김 돼야 한다"며 "이번 초대 체육단체장은 그 본연의 취지를 충족하고, 막중한 임무를 충분히 감당할 소신과 능력이 가장 중요한 덕목이 아니겠느냐"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