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뉴스) 송미숙 기자 = 지난 27일 MBC 생방송 오늘아침에서는 ‘세로 주름’에 대해 소개되었다. 이날 방송에는 차앤유클리닉 유종호 대표원장이 출연하여 세로 주름의 원인과 피부 주름 예방법에 대해 소개했다.

유 원장은 “나이가 들면서 콜라겐과 엘라스틴이 줄어 피부 탄력을 잃고 주름이 생기는 겁니다. 겨울철에는 보습제를 수시로 발라주는 것이 좋으며, 얼굴 외에도 목에 세로 주름이 생길 수 있는 부분은 얼굴과 동일한 보습 관리와 자외선 차단 관리로 주름을 예방할 수 있겠습니다.”라고 전했다.

진피조직 내 콜라겐이 파괴되면서 진피층과 표피가 찢어지듯 보이는 튼살은 통증은 없지만 미관상 보기 좋지 않다는 점 때문에 제거를 원하는 이들이 많다.

초기에는 붉은튼살로 띠를 두른 것처럼 보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튼살의 깊이 및 넓이가 커지고 탄력을 잃게 되는 하얀튼살이나 갈색튼살로 변한다. 또한 엉덩이튼살, 허벅지튼살, 배튼살, 종아리튼살 등과 같이 여러 부위에 생길 수 있고 시간이 지나 오래된 튼살은 오일이나 크림 등의 화장품만으로는 완전한 제거 효과를 기대하기 힘들어 튼살 없애는 법을 찾아 피부과나 병원을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

특히 노출이 많은 여름에 효과를 보고자 한다면 겨울에 튼살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튼살제거 과정이 4~6개월 장기간 소요되는 것을 감안하여 치료시점을 결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오래된 하얀튼살에도 효과적인 튼살제거 MPT 프로그램에 대해 차앤유클리닉 유종호 대표원장을 통해 알아봤다.

▲ 차앤유클리닉 유종호 대표원장 MBC 방송출연

Q. 튼살이 생기는 원인은?

A. 튼살은 흔히 살이 갑자기 찐 경우에 생긴다고 생각하지만, 말 그대로 피부가 팽창하면서 선이 나타나는 ‘팽창선조’로 엉덩이튼살, 배튼살, 허벅지튼살, 종아리튼살 등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고 임산부의 경우 복부튼살로 잘 나타납니다.

임신을 한 여성의 90%에서 임산부튼살을 볼 수 있으며 근육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을 과도하게 하는 남성에게도 어깨 튼살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호르몬과 관련 있는 쿠싱증후군 환자나 부신피질호르몬제를 장기 투여하거나 도포한 경우에도 튼살이 생길 수 있습니다.

Q. 튼살치료 방법은?

A. 튼살제거에서 중요한 것은 치료시기로 하얀 튼살로 변하기 전 튼살초기에 나타나는 빨간튼살일 때 방치하지 않고 병원을 찾아 튼살치료를 바로 시작하는 것이 살튼자국이 더 넓고 깊게 진행되는 것을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붉은 튼살과 오래된 하얀튼살이 발생하게 되면 피부 세포 활성이나 재생능력이 떨어지면서 자연스레 사라지지 않고 피부 전체의 탄력을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에 튼살이 발생했다면 적극적인 튼살치료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튼살 없애는 법 중 첨단 튼살레이저와 MPT 진피 및 콜라겐 재생요법은 체계적인 튼살제거 프로그램으로 하얀튼살도 눈에 덜 띄는 정도까지 충분한 호전이 가능합니다.

주위의 정상적인 피부는 온전하게 유지하면서 다리튼살, 임산부튼살, 엉덩이튼살 등 살튼자국 부위만을 치료해야 하는 튼살제거는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의 실력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또한 환자의 피부상태와 빨간튼살인지 하얀튼살인지 튼살의 정도에 따라 가장 적합한 방법을 적용해야 하므로 여러 종류의 첨단 튼살레이저를 복합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차앤유 유종호 원장, 해외 피부과 의료진 교육 진행

Q. 튼살제거에 사용되는 레이저는?

A. 튼살레이저 종류로는 레가토, 어븀야그 레이저나 프락셔널레이저(모자이크HP, 액션프락셔널), 큐스위치 앤디야그 레이저(스펙트라, VRM3) 등 다양한 레이저와 고주파 치료, 진피 및 콜라겐 재생요법 등 다양하다.

오래된 하얀 튼살에도 효과를 보이는 튼살제거 MPT는 피부의 콜라겐과 탄력 섬유를 증가시키며 튼살치료 후 색소침착 예방, 전문적 재생요법까지 받을 수 있는 방법이다. MPT 마이크로 니들이 하얀 튼살 부위에만 접촉한 상태로 피부 손상을 최소화한 정교한 스크래치 방식으로 진행되어 정상 부위의 피부 손상을 최소화한다.

MPT 튼살치료 프로그램은 피부탄력을 증대시키며 시너지 멀티플렉스와 클라리티레이저, 모자이크HP, 프로프락셀, 액션프락셔널, 릴렉스F, 스펙트라 등 첨단 튼살레이저로 개인별 튼살의 진행 기간과 색상, 면적, 깊이에 따라 맞춤 솔루션으로 진행된다. 환자의 튼살 상태에 따라 치료기간 및 치료비용이 달라진다.

튼살제거를 할 때는 광고성이 짙은 시술 후기에 의존하기 보다는 시술경험이 풍부한 병원이나 성형외과, 피부과에서 정확한 진단 후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 차앤유클리닉 20여명의 분야별 피부전담의사, 100여명의 스텝진 매주 교육 진행

Q. 튼살치료 시 주의사항이 있다면?

A. 튼살제거 시술 기간 동안은 오메가3, 비타민, 아스피린 등 출혈 경향을 보이게 하는 제제의 복용은 피하고, 시술 후 1~2일간은 땀 흘리는 운동이나 샤워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튼살제거 MPT 프로그램은 튼살의 상태와 넓이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마취연고를 통한 마취시간(30분)을 제외하고 약 2~30분 정도 소요되며, 연고 마취를 한 뒤 시술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통증은 거의 없다. 마취 연고만으로도 큰 불편이 없는 MPT를 통한 진피 콜라겐 재생요법은 인체에 무해하다.

한편, 대한 미용레이저 의학회 회장 및 연세대 임상지도교수를 역임하고 있는 차앤유 유종호 대표원장은 튼살치료 MPT 프로그램 의료기술 개발로 '장한 한국인상'을 수상, <미용성형의 명의 16인> 튼살 부문 집필을 담당한 바 있다.

차앤유는 세계 피부과 의료진들을 대상으로 교육 및 라이브세미나를 통해 세계미용의학 발전에 기여하고 있으며 20여명의 피부전담의사와 100여명 스텝진이 협력해 1:1 맞춤 튼살제거 시술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