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첩보 문건' 첫 제보자 털어놓은 다음날인 5일 기자회견

▲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

(울산=국제뉴스) 최지우 기자 = 김기현 전 울산시장과 관련한 청와대의 '하명수사' 의혹의 첫 제보자로 알려진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은 5일 "시장 선거를 염두에 두고 첩보를 제보한 것은 단연코 아니다"고 강조했다. 

송 부시장은 이날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2월 4일 청와대의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제보 경위 이첩 결과 발표에 대한 저의 입장을 발표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송 부시장은 "김 전 시장 비리 측근 사건은 2016년부터 건설업자가 수차례 울산시청과 경찰청에 고발한 사건"이라며 "언론을 통해 알려진 일반화된 내용으로 그 이상, 이하도 아니다"고 주장했다.

앞서 송 부시장은 KBS기자와 인터뷰에서 "정부에서 여러가지 동향들을 요구했기 때문에 그 동향들에 대해 파악해서 알려줬을 뿐"이라고 자신이 첫 제보자인 사실을 털어놨다.

이어 "2017년 하반기나 연말쯤에 청와대 행정관이 아닌 지역에 있는 여론을 수집하는 쪽에서 연락이 왔다"며 "언론에 나왔던 내용이라 알려줬다"고 했다. 그러면서 "여론조사 목적으로 청와대가 아닌 다른 곳에서 늘 연락이 왔다"고 덧붙였다.

송 부시장이 제보했다는 김 전 시장에 대한 비위 의혹은 한 건설업자가 고발한 사건이다. 김 전 시장의 동생이 시행권을 확보해주는 대가로 30억 원 상당의 용역권을 받기로 했다는 내용이다. 이 사건은 이후 검찰 조사에서 무혐의로 결론났다. 당시 사건을 조사한 울산경찰청 성모 경정은 건설업자에게 수사 기밀을 누설한 혐의로 지난 4월 구속됐다.

송 경제부시장은 김기현 전 시장이 당선된 다음해인 2015년 7월 울산시 산하 울산발전연구원 공공투자센터장으로 좌천되면서 김 전 시장에 대해 앙금을 품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는 인물이다.

그는 울발연에서 3개월 가량 근무하다가 사직서를 제출한 뒤 2017년 10월께 송철호 시장 후보캠프에 합류했다가, 송 시장 체제 출범 직후인 지난해 8월 경제부시장으로 발탁됐다. 

송철호 시장은 당시 개방직이었던 경제부시장직(1급)을 별정직으로 변경해가며 개방직 공모 자격요건에 부합하지 않은 송 카드를 강행, 당시 진보성향의 시민단체로부터도 이해할 수 없는 인사라는 비난을 받았다.  

한편 송철호 울산시장은 이날 시청 출근길에서 최초 제보자가 송 부시장인 것을 알았느냐는 취재진의 "전혀 몰랐다"면서 "나중에 정리해서 이야기하겠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